오페라의 유령 - ST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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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원론
<오페라의 유령> STP전략
1. <오페라의 유령> 선정이유
공연예술에서 상품은 공연이라 말할 수 있다.
오페라의 유령은 한정된 유통체계와 국내 소비자의 포지셔닝의 미약에도 불구하고, 유료관객 점유율 평균 90%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뮤지컬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에 크게 힘입었으며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다. 또한, 국내 뮤지컬산업이 앞으로 한 단계 더 도약 할 수 있는 성장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관객 1000만 시대를 2003년 말에서 뛰어넘은 영화계와 비교해볼 때 오페라의 유령의 관객 동원력은 전혀 뒤지지 않는다. 뮤지컬 공연상품 또한 영화와 같은 고 수익 문화상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오페라의 유령> 내용
오페라의 유령의 원작은 1991년 프랑스작가 가스통 르루(Geston Leroux, 1868~1927)의 동명소설로 파리의 오페라하우스 지하에 은신하고 있는 흉측한 외모의 유령과 프리마돈나 크리스틴의 운명적 사랑을 그린제품이다.
3. <오페라의 유령> 역사
- 전 세계 20개 국가, 110개 도시에서 65,000회 이상 공연되었으며 1억 여 명의 관객 동 원과 1조 6천만 파운드의 흥행 성적을 올리고 있다.
- 2003년 8월 12일 런던 Her Majestys 극장에서 7,000회 공연을 기록했다.
- 로렌스 올리비에 어워드 3개 부분 수상과 토니 어워드 7개 부분 수상을 비롯하여 전 세 계 주요 시상식에서 50개 이상의 주요 상을 석권했다.
- 뉴욕 프로덕션은 2004년 2월 ‘레미제라블’의 6,680회 공연 기록을 깨면서 브로드웨이 최 장기 공연순위 2위에 등극했다.
4. 우리나라의 뮤지컬 현황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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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장기흥행공연상품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유발하는 매출상승효과에 대한 연구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석사학위 논문 김지연
■ 성공적인 공연기획을 위한 마케팅 전략
-연극영화학과 연극(이론과 제작) 전공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학선
■ Marketing Mis(7P) 전략분석을 통한 예술적 가치인식
<호두까기인형과 오페라의 유령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무용학과 최정아
■ 오호진(2002),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서울공연(2001-2002)에 관한 분석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마케팅 리서치 결과, 제미로
■ 서울시립대학교- 사회 심리적 변수에 의한 시장세분화 자료
■ 오페라의 유령 한국공연 공식 사이트 www.thephantom.co.kr
■ 오페라의 유령 공식 사이트 http://www.thephantomoftheopera.com/poto/home.php (동영상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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