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형성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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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태도의 형성과 변화
목차 1
1.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
Heider의 균형이론
Osgood and Tannenbaum의 일치성 이론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
Sherif의 사회판단이론
Bem의 자기지각이론
2. 태도형성/변화이론과 접근방법
Heider의 균형이론
삼각관계:개인(P)-태도대상(O)-관련대상(X)
균형 또는 불균형상태의 판단:+부호에는 +1, -부호에는 -1을 할당한 후, 세 값을 모두 곱해서 +1이면 균형상태이고, -1이면 불균형상태
개인의 태도들간에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기존의 태도를 변화시킴⇒신념과 태도들간의 일관성(조화)을 유지함으로써 심리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가지고 싶어함
Heider의 균형이론
Heider의 균형이론
박군의 예 : 심리적 불균형에서 균형상태로의 변화
이러한 기본적 유형의 분석을 통해서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균형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광고모델을 이용한 태도변화 : 앞의 그림 참조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을 출연시킴
설득적 메시지에 의한 태도변화 : 다음 그림 참조
⇒상표가 바람직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득함
상표가 바람직하지 않은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설득함
균형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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