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전략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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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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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리 말
제Ⅰ절 아웃소싱의 이론적 논의
1.아웃소싱의 개념
2.아웃소싱의 대두 배경과 응용분야
3.아웃소싱 결정요인에 대한 제 이론
4.아웃소싱의 필요성
5.아웃소싱의 장점과 문제점
제2절 아웃소싱의 유형과 전략
1. 아웃소싱의 유형
2. 아웃소싱의 절차
3. 전략적 아웃소싱
4. 전환 아웃소싱
5. 민간분야 정보화 아웃소싱에 대한 관점
6. 공공분야 정보화 아웃소싱의 특징과 기대효과
제3절 아웃소싱의 문제점과 향후 방향
1.각국의 정보화 아웃소싱 현황
2. 우리나라의 정보화 아웃소싱 실태와 추진방향
3.국내 아웃소싱의 사례와 문제점
4. 우리나라 공공분야 정보화 아웃소싱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일반적인 아웃소싱의 개념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이 경영에 필요한 업무들 중 일부를 외부의 전문 업체에 장기적으로 위탁하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기업경영을 함에 있어 모든 분야를 독단적으로 자급자족을 할 수 없는 것이 다변화된 현대사회의 실태인 것이다.
광의의 아웃소싱측면에서 살펴볼 때 원료를 구입하여 제품을 만드는 과정과 이를 판매하기 위하여 도․소매점을 이용하여 판매를 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모두에서 이미 아웃소싱은 발생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원료를 만드는 외부업체가 원료전문회사이며 공장에서 가동 중에 있는 기계설비 또한 외부 전문회사에 의뢰하여 제작된 것이며 이러한 설비의 고장 시 수리를 의뢰하는 일도 광의의 아웃소싱이라 할 수 있다. 판매를 위한 도.소매점 역시 외부업체이며 이들을 통하여 판매업무가 이루어지는 형태 역시도 광의의 아웃소싱이라 할 수 있다.
기존 아웃소싱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업무의 중요도가 낮은 단순 노동이나 간접부문 일부OEM 등에 한정되어 진행되던 것에 비하면 최근 들어서는 비 제조 핵심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새로운 양상이다. 핵심 생산라인은 물론이고 디자인, 연구개발, 인사, 판매, 서비스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세계화의 진전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아웃소싱도 추진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김현곤, 손진락, 윤병남 (1999), 공공부분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동향 및 추 진방안,한국전산원.
2.박진수 (2002), 아웃소싱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3.이광현 (1998), 아웃소싱, 한국능률협회
4.김중규 (2004), 선행정학, 성지각
5.노순규(1999), 아웃소싱:최첨단 경영전략 ,행정경영자
6.홍성도(1998),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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