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뱅킹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바일뱅킹의 개요

Ⅱ. 모바일뱅킹 성장의 저해요인

Ⅲ. 모바일뱅킹 성장의 촉진요인

Ⅳ. 발전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바일뱅킹의 개요
‘모바일 뱅킹’은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ꡐ무선ꡑ(wireless)의 의미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ꡐ온라인ꡑ(on-line), 그리고 금융 서비스 가운데 ꡐ뱅킹ꡑ(은행업banking)이란 세 가지 의미가 결합된 용어로 이동간에도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ꡐ편리성ꡑ이 강조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모바일 뱅킹의 최대 장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수수료가 저렴해 모바일 뱅킹으로 돈을 이체할 경우 당행끼리는 공짜이며, 타행 이체시에도 창구 수수료에 비해 30~50%가량 저렴하다.
모바일 뱅킹으로 인해 은행 계좌이체 부터 주식매매, 신용카드 대출, 그리고 외환거래에 이르기 까지 모든 금융거래를 휴대전화 하나로 처리하는 시대가 전개되고 있다. 또한 최근 무선인터넷 이용자가 크게 늘며 은행·증권사들이 앞다투어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굳이 은행·증권사·PC방을 찾아가지 않아도 휴대전화로 웬만한 금융 거래를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다(김재봉, 2001).
한번 모바일뱅킹을 사용한 고객은 모바일뱅킹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돼 우선 고객들이 모바일뱅킹을 이용하게 하는게 중요한 것으로 은행들은 보고 있다. 한 이동통신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일반인들이 선호하는 은행 채널은 CD/aTM(31%), 인터넷뱅킹(24%), 창구(24%) 순이지만 모바일뱅킹 이용고객의 선호도는 모바일뱅킹(54%)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고객들이 실제로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서비스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국민은행에서는 복권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해 올해는 모바일뱅킹 칩 발급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김진우,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Ehwa Management Review, Vol.19, No.1, 2001.
김경민, ‘어플리케이션 사이즈를 줄여주는 Obfuscator ’, 2002
김호영․채민희․최영완․김진우, “사용자 관점의 모바일 인터넷”, HCI 2001 학술대회집, 2001.
김홍진, “모바일 특집: 모바일 환경 기고 및 기술 소개”, 컴퓨터타임즈, 2003.
대한상공회의소, 모바일비지니스 기반기술과 사업전략 세미나, 대한상공회의소, 2003. 3.
박문성 역, “i-모드 대혁명”, 삼각형M&A 출판사, 2000.
박정서 & 김정유, “Mobile Commerce 집중분석(1) ; 특성과 시장전망”, 2001, 3.
배석희,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현황 및 주요 이슈’, 2001
서창환․박중득, “모바일뱅킹(Mobile Banking)". 2001.
영진전문대학 무선 인터넷 기술 센터 http://m.yjc.ac.kr/html/index.htm
이경영, “온라인 금융서비스”, 정보통신산업동향, 2001
이선실, ‘무선 인터넷 발달에 따른 모바일뱅킹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이승준, “Being 'Mobile Banking", 소프트뱅크리서치, 2001. 10
이충열․김재필․이영수,『디지털경제와 금융기관의 비추얼경영』, 전국경제인연합회, 2002.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패드(iPad)의 이해(기능, 특징, 장단점, 시장 현황 등), 아이패드 출시가 IT산업에 미칠 영향 및 의미 분석과 바람직한 대처 방안 모색
  •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참고자료정지훈, 애플 아이패드는 세상을 어떻게 바꿀까?, KT Digieco, 2010.3조연아 정영조 최윤정, iPad가 가져오는 변화와 의미,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4김영건, 아이패드가 모바일 세상에 던지는 의미, LG Business Insight, 2010.3아이패드, 주문 첫날 12만대 팔려, mbn, 2010.3김준, 아이패드 쟁탈전 KT “이번에도” SKT “이번에는”, 경향신문, 2010.4함인호, 아이패드 ‘돌풍’, 광주드림, 2010.4아이패드, 위키백과, ko.wikipedia.org

  • [마케팅전략]SK텔레콤의 n-TOP 및 NATE 소비자 마케팅전략
  • 모바일 서비스 이미지 광고 화면모바일 마케팅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이벤트 성 마케팅초창기에는 이 메일이나 쇼핑 등 기본적인 인터넷 기능에만 치중하였지만 NATE는 생활이다라는 광고 캠페인이 시작한 이후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n-TOP 사용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n-TOP은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고 비용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20대의 사용이 많다. 그래서 마케팅 또한 이들의 취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많은데 그 중 가장 잦은

  • CHAPTER. 7 인터넷 서비스
  • 모바일 보안1) 스마트폰의 실질적인 보안 위협① 사용자와 닮아가는 스마트폰은 개인 정보 및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 2010. 04. 19 : 국내 Windows Mobile Platform에서 국제 전화 불법 발신 사례 발생으로 긴급 대응- 2010. 01. 17 : 해외 Android Market에서 39개 불법 뱅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신고 사례 발생-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Direct Message나 Mention을 통한 Phishing Site 유도 사례 빈발 2) 보안위협 유형 : 개인정보 유출, 계좌정보 유출, 결제 도

  • 스마트폰이 미친 영향과 과제 - 스마트폰의 특성 이해와 확산에 따른 변화, 이용 행태 분석 및 해결과제 고찰
  • 모바일 뱅킹과 주식매매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항공사는 스마트폰에 탑승수속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사는 24시간 업데이트된 뉴스를 무료로 볼 수 있는 모바일 실시간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병원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한편 스마트폰을 이용한 e-learning이 활성화되고 있는가 하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는 모바일 인터넷전화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스마트워크 - 업무

  • [MIS] CJ홈쇼핑 경영정보시스템
  • 레포트를 마치며CJ홈쇼핑은 LG홈쇼핑에 이은 국내 매출규모 2위의 홈쇼핑업체로서 서비스업체의 선두기업인 CJ의 홈쇼핑을 맡고 있는 물류기업이다. CJ홈쇼핑으로 1994년 설립이 되어서 지금 11년째의 사업을 영위하면서 사업의 성장을 이끈 것은 물론 국내 홈쇼핑업체의 서비스 질을 높임으로 인하여 고객들의 서비스 수준도 한껏 높여준 기업이다. IT의 발달과 위성방송의 보편화로 인하여 기존의 카달로그를 통한 판매전략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TV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