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 모바일금융] 전자금융의 정의, 발전, 배경과 전자금융의 세계적 추세, 현황 및 모바일금융을 통해 본 향후 전자금융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금융의 정의
Ⅲ. 전자금융의 발전과 배경
1. 전자금융의 발전
1) 전자금융 :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 적용
2) 국내는 사이버뱅킹 초기 단계
2. 전자금융의 발전 배경
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2) 반도체 기술의 발달
3) 금융기관간 경쟁 격화
Ⅳ. 전자금융의 세계적 추세
Ⅴ. 전자금융의 현황
Ⅵ. 모바일 금융
1. 모바일 금융의 개념
2. 모바일 금융의 유형
1) 직접적인 금융서비스
2) 비직접적인 금융서비스
3. 모바일 금융의 발전배경
1) 제 1기
2) 제 2기
3) 제 3기
Ⅶ. 향후 전자금융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내 은행들은 개별적으로 단위과목 단위의 온라인 시스템 개발과 본 지점간 온라인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전산화를 추진하였으며, 1986년경부터는 은행간 전산망 구축을, 1990년대 이후부터는 대고객 전산망 구축 단계에 돌입하였고 최근에는 Tele-Banking 및 Virtual Banking 등 대고객 네트워크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금융 부문의 전산화는 제1금융권에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상대적으로 증권, 보험, 투자금융 등 제2금융권의 전산화는 은행권에 비해 다소 뒤지는 실정이나, 향후 제2금융권의 전산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종합적인 금융정보망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다. 은행의 지속적인 CD/ATM 설치로 전국의 CD/ATM은 26,000여 대에 이르고 있으며, 은행의 각 계정별 온라인 작업도 100%로 완료되었고 전 지점 및 전과목을 상호 연결하는 종합 온라인도 대부분의 은행이 종료되어 모든 금융 거래의 정보화가 용이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전화를 이용한 홈뱅킹서비스를 Tele-Marketing과 조화를 이루면서 텔레폰뱅킹이라는 형태로 은행 이용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간 공동이용시스템도 CD/ATM공동망, 타행환공동망, ARS공동망, 무역자동화망 등, 이미 구축된 시스템 이외에 고객이 현금이나 수표를 사용하지 않고 카드로 판매점 단말기를 이용하여 판매 대금을 고객의 거래은행 예금계좌에서 판매점 거래은행 예금계좌로 자동이체하는 EFT/POS(Electronic Funds Transfer at Point of Sale)가 31개 은행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공동형 펌뱅킹인 공동 CMS(자금관리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은행 전산화의 단점을 보완하고 이용고객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Ⅱ. 전자금융의 정의
디지털 금융은 협의의 개념으로는 전자금융화이다.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업무의 동화와 전자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휴종, 디지털 사회의 키워드, 삼성경제연구소, 2000
- 문종진, 전자금융의 진전과 금융기관의 발전전략,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 1998
- 이명훈, 전자금융의 발달과 경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집문당, 2003
- 이상제, 전자금융의 발달과 시장균형, 한국금융연구원, 2000
-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0
- 한국은행, 우리나라 전자금융의 발달과 전망, 경제교실자료, 금융결제부, 1996
- 한국법제연구원 엮음, 전자금융의 법적 과제, 한국법제연구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