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 모바일금융] 전자금융의 정의, 발전, 배경과 전자금융의 세계적 추세, 현황 및 모바일금융을 통해 본 향후 전자금융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금융의 정의

Ⅲ. 전자금융의 발전과 배경
1. 전자금융의 발전
1) 전자금융 :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 적용
2) 국내는 사이버뱅킹 초기 단계
2. 전자금융의 발전 배경
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2) 반도체 기술의 발달
3) 금융기관간 경쟁 격화

Ⅳ. 전자금융의 세계적 추세

Ⅴ. 전자금융의 현황

Ⅵ. 모바일 금융
1. 모바일 금융의 개념
2. 모바일 금융의 유형
1) 직접적인 금융서비스
2) 비직접적인 금융서비스
3. 모바일 금융의 발전배경
1) 제 1기
2) 제 2기
3) 제 3기

Ⅶ. 향후 전자금융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 은행들은 개별적으로 단위과목 단위의 온라인 시스템 개발과 본 지점간 온라인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전산화를 추진하였으며, 1986년경부터는 은행간 전산망 구축을, 1990년대 이후부터는 대고객 전산망 구축 단계에 돌입하였고 최근에는 Tele-Banking 및 Virtual Banking 등 대고객 네트워크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금융 부문의 전산화는 제1금융권에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상대적으로 증권, 보험, 투자금융 등 제2금융권의 전산화는 은행권에 비해 다소 뒤지는 실정이나, 향후 제2금융권의 전산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종합적인 금융정보망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다. 은행의 지속적인 CD/ATM 설치로 전국의 CD/ATM은 26,000여 대에 이르고 있으며, 은행의 각 계정별 온라인 작업도 100%로 완료되었고 전 지점 및 전과목을 상호 연결하는 종합 온라인도 대부분의 은행이 종료되어 모든 금융 거래의 정보화가 용이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전화를 이용한 홈뱅킹서비스를 Tele-Marketing과 조화를 이루면서 텔레폰뱅킹이라는 형태로 은행 이용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간 공동이용시스템도 CD/ATM공동망, 타행환공동망, ARS공동망, 무역자동화망 등, 이미 구축된 시스템 이외에 고객이 현금이나 수표를 사용하지 않고 카드로 판매점 단말기를 이용하여 판매 대금을 고객의 거래은행 예금계좌에서 판매점 거래은행 예금계좌로 자동이체하는 EFT/POS(Electronic Funds Transfer at Point of Sale)가 31개 은행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공동형 펌뱅킹인 공동 CMS(자금관리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은행 전산화의 단점을 보완하고 이용고객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Ⅱ. 전자금융의 정의

디지털 금융은 협의의 개념으로는 전자금융화이다.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업무의 동화와 전자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휴종, 디지털 사회의 키워드, 삼성경제연구소, 2000
- 문종진, 전자금융의 진전과 금융기관의 발전전략,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 1998
- 이명훈, 전자금융의 발달과 경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집문당, 2003
- 이상제, 전자금융의 발달과 시장균형, 한국금융연구원, 2000
-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0
- 한국은행, 우리나라 전자금융의 발달과 전망, 경제교실자료, 금융결제부, 1996
- 한국법제연구원 엮음, 전자금융의 법적 과제, 한국법제연구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애플사 기업분석과 산업분석
  • APPLE사 기업 분석목 차Ⅰ. 서 론1. 연구 배경2. 연구 목적Ⅱ. 본 론1. 애플 개관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로고의 의미6) CEO 소개2. 애플이 속한 산업 1) 모바일 산업(1) 모바일 산업의 변화(2) 최근 모바일 산업 동향(3) 스마트 모바일 시장 현황 및 전망(4) 스마트 모바일 사업: 애플과 구글2) 모바일 산업의 진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자율성의 확장(1) 미디어산업의 변화 (2) 미디어업계, 새로운 Big4 (3)

  • 아시아의 M커머스(엠커머스)시장, 아시아의 영상산업시장, 아시아의 IT(기술정보화)시장, 아시아의 금융시장, 아시아의 셀룰러/PCS시장, 아시아 모바일핸드셋시장, 아시아 전자상거래시장, 아시아 게임시장
  • 금융시장 개방이 진행되면서 시작되었다. Cheung과 Mak(1992)은 미국시장이 아시아 자본시장을 주도한다는 증거를 제시하였으며, Chowdhury(1994)는 아시아 신흥공업국들에 대한 VAR분석에서 개방수준이 높은 싱가포르와 홍콩이 그렇지 못한 대만과 한국에 비해 미국 및 일본시장과의 연계성이 높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Liu와 Pan(1997)은 1984년부터 1991년까지 7년 간의 자료에 근거하여 미국과 일본 주식시장으로부터 홍콩, 싱가포르, 대만, 태국 등 아시아 4개국

  • [통신전자, 정보통신] RFID란 무엇이며, RFID 리더기의 국내 및 해외 시장동향
  • 모바일 기능을 적용한 생산정보화(에이시에스), ⑧ 혈액 및 항생제제 USN적용을 위한 실증실험(연세대 산학협력단) 등 8개 과제가 심사 중이다. USN은 IPv6를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 기술의 개발을 통해 사회의 유비쿼터스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망이다. 모두 4개의 모델이 선정되며 지원 금액은 민간 매칭펀드로 4억 5000만원 수준으로 비교적 소규모이지만 현장시험 결과 센서 적용 수요와 실효성이 클 경우 향후 USN시범사업 과제 채택 가능성이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매년 30%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는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국내에서는 영화시장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이며,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게임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게임산업이 전망 및 발전, 그리고 문제점을 연구하여 국내의 온라인게임산업이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3. 연구의 방법 및 절차본

  • [경영학] 디지털금융이 금융기관에 미친 영향과 금융정보화 전자화폐 인터넷금융 등의 측면에서 금융디지털화의 현황을 서술하시오yu
  • 발전에 따라 B2B 거래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전자화폐, 인터넷뱅킹 등을 통하여 금융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금융은 정보기술을 활동하여 금융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의 큰 구조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하여 급격히 늘어난 전자상거래 등에 기인하여 전자결재제도가 지급결재제도에 가져온 변화를 알아보고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화폐의 본질 및 정의, 기능 등과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