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웅진코웨이의 고객만족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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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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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Executive Summary
2.서 론
(1)웰빙바람을 타고 매출 급상승세인 정수기 시장의 현황
(2)사례 선정 이유와 발표 방향
3.본 론
(1)웅진코웨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시대별 정수기 산업의 특성변화
(3)웅진 정수기의 마케팅 목표
(4)상황 분석
1)외부 환경 분석
①시장 분석
②경쟁자 분석
③소비자 분석
2)내부 환경 분석
①SWOT 분석
(5)마케팅 믹스전략
1)Product
2)Place
3)Price
4)Promotion
(6)웅진정수기의 핵심 성공요소
4.결 론
(1)무엇이 웅진 정수기를 성공으로 이끌었나?
(2)웅진정수기 마케팅 전략의 장, 단점 및 대안제시
(3)본 사례로부터 배울 점
5.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
웰빙의 바람을 타고 수질오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특히 외환위기 이후 목돈을 들이지않고 구입할 수 있는 렌탈 정수기가 대중화되면서 올해 정수기 시장이 1조원대의 거대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정수기 및 청정기산업은 환경산업의 한분야로서 협의의 개념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사후적개선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재의 성격을 가지는 소득탄력성이 높은 분야라 할수 있다. 또한 최근 정수기 생산업체의 렌탈사업 확대와 중소제조업체들의 중저가 제품공급으로 정수기 보급이 확산일로에 있어 시장규모는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정수기 시장은 웅진코웨이(주), 한국암웨이(주), 청호나이스(주)등의 업체가고가 제품을 출시하여 고급 수요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시장과 코오롱 등의 저가 보급형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점의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수 십여개의 군소업체가 영업중이다. 하지만 98년부터 시작된 렌탈 시장은 웅진코웨이개발(주)에 의해 시작되어 주도권을 확고히 유지하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고객 만족을 표방하고 있다. 그들중에 고객 만족 경영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웅진 코웨이의 코디라 생각된다. 코디는 코웨이 레이디의 준말로써 고객 만족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이처럼 웅진 코웨이는 고객이 부르는 서비스가 아닌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우리조는 이러한 웅진코웨이의 차별화 된 서비스가 고객만족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라 생각하고 웅진 코웨이의 렌탈 서비스와 코디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우리 조는 선차적으로 웅진이란 회사의 파악을 위해 웅진 전반을 조사하였고, 또한 동종산업의 시대별 특성의 흐름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기본적인 내, 외부의
분석과 TOWS분석을 통한 기업분석을 수행하였고 4P'S와 4C'S를 이용, 웅진의 전략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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