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신용카드 이용실태에 관한 탐색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조사배경과 연구의 목적
1.조사배경과 연구의 목적
2.사회적 이슈
3.대학생들의 이용실태와 조사의 의의
4.조사의 목적과 중요성

Ⅱ.우리나라 신용카드 산업 현황과 이용실태
1.신용카드사의 현황과 거래규모
2.이용실태에 관한 기존 조사 결과
3.이용현황과 문제점

Ⅲ.조사 설계
1.조사설계의 유형과 선택 이유, 장점
2.자료 수집 방법 - 설문서 작성과정
3.표본추출방법과 표본규모 및 특성분포
4.대상자 선정과 접근방법(비표본추출오류 제거 노력)

Ⅳ.자료분석
1.분석자료
2.가설 설정과 그에 대한 검정

Ⅴ.분석결과
1. 분석결과와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와 미래의 연구방향

VI.참고문헌

VII.부록
1. 설문서
2. 표본추출자료
본문내용
신용이란 일반적으로 어떤 경제주체가 다른 경제주체에 미치는 믿음과 확실성의 정도를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는 경제활동에서 개인이나 기업의 금전이나 재화를 정해진 기간 내에 당초의 약속대로 상환지불 또는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Lewis, 1992).

현대는 신용사회다. 우리나라는 외환 위기 직후인 1997년 말 국제사회에서 국가신인도 의 척도로 자주 인용되는 국제적 신용평가 기준의 하나인 S&P평가 기준으로 A-보다 3단계 위인 AA-에서 98년 초 그 10단계 밑의 투자등급인 B+로 추락했다. 그리고 이제 우량 등급인 A를 되찾은 것이다(중알일보, 2002/08/26). 이처럼 한번 신용을 잃으면 회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우리는 외환 위기를 통해 뼈저리게 느꼈다. 그것은 개인도 마찬가지다. 한번 신용불량자가 되면 다시 신용을 회복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당장 돈줄이 막히고 본인 명의의 재산보유나 취업이 어려워진다. 이렇게 되면 소득이 줄어 빚을 더 지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거나 아예 자포자기 상태로 떨어질 우려가 크다. 이른바 ‘빚의 덫’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정부는 그간 거래의 투명성과 세원확보를 위해 소득공제 혜택 및 영수증 추첨 등을 내걸면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구매를 장려해 왔다. 외환위기 이후 경제회복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소비 진작 차원에서도 신용카드 사용을 권장해 온 것이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사는 소득이 없는 20대에게까지도 카드를 발급하는 등 카드회사들이 발급한 신용카드가 총 1억장을 넘어 서게되어 이제 1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적으로 약 4장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참고문헌
▶하나증권연구소
(2004.5)

▶LG카드
(2004.6)

▶김기영 전명식(1990), 『SAS 인자분석』, 자유아카데미

▶최종후 강현희 (1998), 『설문조사 처음에서 끝까지』, 자유아카데미

▶Lewis, E. M.(1992), An Introduction to Credit Scoring, Fair, Isaac and Company, 이희만, 박관수 옮김(1999), 『신용스코어링 소개』, 도서출판 피디

(2004.6)

▶중알일보, 2002/08/26

▶동아일보, 2002/08/27

▶조선일보, 2002/05/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 소비자교육] 20대 남, 여 대학생의 인터넷쇼핑 소비생활
  • 대학생들이 영상매체를 통해서 폭발적이고 파괴적인 구매패턴에 대한 소비성향과 쇼핑 중독의 정도와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키고 문제점이 있다면 해결점을 제시하면서 가족의 도움을 통한 대학생 쇼핑 중독의 극복과 우리시대 소비문화에 대한 고찰에 대한 목적을 두고 있다. 2) 기대효과전체적으로 9조에서 조사하고 계획하면서 영상매체를 통한 20대 대학생들의 소비실태를 파악하여 쇼핑중독의 극복 및 지속 가능한 소비문화의 정착시키고

  •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
  • 이용방법” 월간무역 2003.6월호한국 전자거래 진흥원 “해외 주요국가의 e비즈니스 현황” , 연구보고서, 2002.01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연감」, 2001Budget Statement of Singapore(http://www.gov.sg/mof/bud98txt4.html)TDB, Singapore: Trade Logistics Services 1999/2000; TDB, Singapore Trade Development Board: Annual Report 1998/1999한국무역정보통신 http://www.ktnet.co.kr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hr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우리나라의 전자무역 현황은 크게 무역거래계약전 단계에서의 e-marketplace와 무역거래계약 후 단계에서의 무역EDI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거래계약전 단계거래계약전 단계에서의 전자무역은 주로 무역 e-marketplace를 이용한 해외홍보 및 마케팅, 거래당사자의 검색, 신용조회 등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우리나라는 산업자원부가 2003년 4월에 EC21, ECplaza, Tpage등 3개업체를 e-무역상사 2008년 현재, EC21, ECplaza, 한국옐로우페이지가 e-무역상사로 지정되어

  • [신용카드][대학생][신용카드 대학생 생활변화][신용카드 대학생 사용행동]신용카드의 대학생 카드선택배경, 신용카드의 대학생 보유동향, 신용카드의 대학생 생활변화, 신용카드의 대학생 사용행동 분석
  • 신용불량자로 등재되는 사람들이 많다. 신용불량자의 등재는 취업의 기회마저 잃게 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신용불량자로서의 고통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경우 과도한 휴대폰이용에 따른 요금체납과 불법으로 발급된 신용카드에 의한 과소비로 학업을 포기한 채 채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사회생활도 하기 전에 신용불량자의 낙인이 찍히는 경우도 많다. 주부와 여성의 경우 가정경제의 주체이지만 실물경제에 관한 정보

  • [마케팅조사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성공요인과 시장조사
  • 조사 대상인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 자체가 어떤 기업이고, 어떤 성격의 기업인지를 먼저 조사해 보았다. 이에 따른 구체적 조사내용은 우선 아웃백이라는 기업의 개략적 소개와 더불어 아웃백의 국내시장 도입과 그 성장과정을 조사해봄으로써 국내시장에 아웃백이 어떻게 자리 잡을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아웃백의 마케팅 전략과 4P전략에 관한 조사를 통해서 본 연구의 목적인 아웃백의 성공원인을 탐색해보았다.(2) 거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