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소비자교육] 20대 남, 여 대학생의 인터넷쇼핑 소비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2. 이론적 배경
1)인터넷 광고의 특성
2)대학생 소비의 특성
① 유행 따르기
② 사치부리기
③ 쇼핑 즐기기
④ 매니아 되기
⑤ 의미부여 하기


Ⅱ 본론

-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의 설계

1. 교육대상의 선정
인터넷 쇼핑 소비생활을 하는 20대 남, 녀 대학생

2. 교육주체의 선정
총신대학교 소비자 교육 연구 모임

3. 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학습 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1)교육대상자의 특성
2) 설문 조사-교육 요구도 분석

4.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의 구체적 진술
1)교육목적
2)기대효과

5.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설계

6. 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설계:
①도입: 인터넷 쇼핑에 중독되어있는 한 대학생을 다룬 영상을 보여줌
대학생 인터넷 쇼핑 심각성의 인식과 그에 대한 제시
②과정: 인터넷 쇼핑 중독 문제 사례 제시
올바르고 알뜰한 인터넷 쇼핑 방법과 과소비, 충동구매 예방법 제시
③마무리: 쇼핑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④홍보물 나눠주기

7. 개별적 교육사례 구성

․ 장소: 총신대학교 강의실
․ 시간: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4~6시


Ⅲ 결론

-소비자 교육을 통한 대학생 소비실태 연구 소감
본문내용
Ⅰ서론

국내 인터넷사용 인구가 30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심화영기자@디지털타임스 [디지털타임스 2006-04-21 11:02]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dt.co.kr

인터넷 사용자측정서비스 업체인 코리안클릭(대표 박진영)은 지난달 전국 만 7세부터 65세 인구 5천명을 대상으로 `제12차 인터넷 사용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결과 2006년 3월 현재 조사대상 인구 중 74.1%에 해당하는 3010만명(월 1회 이상 인터넷 사용기준)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9월 이뤄진 11차 조사결과에 비해 약 122만명이 늘어난 수치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은 정보 찾기, 뉴스ㆍ신문보기, 이메일, 게임, 쇼핑경매 목적으로 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나타났다.
특히, 쇼핑경매 목적의 인터넷 이용자가 2005년 9월 11차 조사결과에 비해 6.8%p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 중 20대가 가장 많은 수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생들의 인터넷 이용자의 주 계층을 이루고 있는 현상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한다.
대학생들이 인터넷 이용자의 주 계층을 이루고 있는 현상에는 여러 가지가 적용하지만 특히 이들이 적응해야하는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의 취향과 같은 실생활 영역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목적은 학교과제(39,4%), 생활정보찾기위해(34,0%)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 정보센터,상게서,p848.

인터넷은 이제 단순한 정보통신의 통로라기보다는 전통적 시장이 가지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극복하고 국적 개념 없이 전 세계를 하나로 묶고 있는 새로운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①논문
-[청소년 프로슈머를 지향하는 소비자교육]
(2005),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향란

-한국대학생의 경제적가치관 (소비생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교수 학습자료 “미세스 TV홈쇼핑 격파 왕”](2005),
서울대학교대학원 김지선, 김현주

-[홈쇼핑 중독 예방 프로그램“친절한 TV홈쇼핑”]
인제대학교 이영숙 외4명

-[대학생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에 대한 태도와 쇼핑행동, 쇼핑만족도]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생활 과학 연구소, 홍은실, 황덕순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터넷 광고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김홍성, 석사학위논문, 2000

-[인터넷쇼핑의 혁신성과 위험지각에 따른 의류상품 구매행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 의상예술학과, 홍병숙, 오현주

②[쇼핑중독증 극복을 위한 성인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제1회소비자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작, 서울대학교

③공정거래 위원회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교육프로그램개발
->2003년 12월
연구책임자: 계명대교수 김민정
공동연구자: 한국소비자 보호원 연구원 김성숙, 부산대학교 강사 이경옥.
서울대학교 강사 이현아.

④사이트 - http://www.koince.org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 http://www.cpb.or.kr/ :한국 소비자 보호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사업 Item 모음사업 ITEM사업 ITEM1.미분양 아파트 임대사업2.통신여론조사 텔레 리서치3.인터넷 프로덕션4.인터넷 자영업5.인터넷 교육사업6.스포츠 마케팅7.인터넷 테마도시 운영사업8.인터넷 이용자 교육사업9.웹서버 구축대행10.사이버카페11.인터넷 라디오 방송사업12.인터넷 판매대행업13.인터넷 구매대행업14.인터넷 광고대행업15.인터넷 보안관16.정보검색 대행업17.인터넷 가상서점18. 24시간 O/A 편의점19.통신망을 이용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분석Ⅰ. 개요Ⅱ.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Ⅲ. 구매자(소비자)와 아동구매자1. 구매자금마련2. 상점선택행동3. 상품선택행동Ⅳ.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Ⅴ. 구매자(소비자)와 대학생구매자Ⅵ.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인터넷은 삶의 질과 방식을 파격적으로 변화시켰다. 인터넷의 변화발전과 괘를 같이 하며 성자안 사이버 문화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고 서서히 이 시대 문화의 주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공동체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인터넷 혹은 사이버 문화는 필요한 정보를 찾고, E-mail을 주고받고,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쇼핑을 하고 하는 등의 새로운 삶의 모습을 만들어 가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

  • [경영] [경영]MISSHA 미샤 기업분석 및 마케팅
  • 인터넷 쇼핑몰이 2000여개로 늘어나면서 화장품업체들은 큰 고민에 빠졌다. 국내 화장품 유통 시장 가격 문란의 최대 원인도 인터넷에 있다는 말도 종종 나돌 정도다.이런 화장품 현황 중 새로 등장한 화장품 제품이 있다.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문 브랜드인 미샤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미샤는 기존 화장품 시장의 불합리한 구조를 완전 개선하여 250가지 제품을 3300원에 제공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으로 판매자의 이익과 소비자

  • [마케팅] 미샤 촉진전략
  • 인터넷 쇼핑몰이 2000여개로 늘어나면서 화장품업체들은 큰 고민에 빠졌다. 국내 화장품 유통 시장 가격 문란의 최대 원인도 인터넷에 있다는 말도 종종 나돌 정도다.이런 화장품 현황 중 새로 등장한 화장품 제품이 있다.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문 브랜드인 미샤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미샤는 기존 화장품 시장의 불합리한 구조를 완전 개선하여 250가지 제품을 3300원에 제공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으로 판매자의 이익과 소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