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은행 소개 - 설립과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작하며...
처음 어떤 조직을 선정할까에 관해 논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겪었던 걸로 기억한다. 여러 번의 조모임을 통해서도 조직을 선정하지 못하던 어느 시점에 절대 비판하지 않는다(?)는 전제조건하에 Brain storming을 하게 되었고, 그 때 셀 수 없이 많은 조직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결국 우리나라에서 하나의 조직을 이끌어 나가며 가장 힘들었던 시기가 외환위기 때였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그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조직 구조의 개편은 필수적이었다는 생각에 당시에 가장 대표적으로 고난을 겪었던 금융업으로 초점을 맞추어 나갔다. 업계 종사자분들께는 죄송한 이야기이지만 그 분들의 어려움이 우리에겐 재미있는 이야기 거리로 생각되었던 것이다. 금융업으로 초점을 맞추고 구체적으로 어느 조직을 선정 하느냐 에서는 모든 조원들이 이구동성으로 대구은행을 이야기 했다. 이 때 그 전까지 모두 동상이몽을 하는 듯 하던 조원들이 처음으로 한 조직 안에서의 동질성을 느끼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고 한다. 대구은행이라는 조직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낸 동기는 첫째 우리 지역 은행이라는 점, 둘째 외환위기를 거치며 살아남은 몇 되지 않는 지방은행 중 하나라는 점, 셋째 외환위기를 거치고 나서도 지역 내에서 시장 점유율 40%에 이르는 상당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 이었다.
어느 조직이나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어떠한 형태로든 변화한다. 더구나 이익을 내기 위한 기업의 조직의 경우 ‘생존’ 을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며 유지해간다. 우리는 그러한 일련의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대구은행’ 이라는 기업의 조직 구조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우선 대구은행의 간단한 연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 도
내 용
1967.10.07
최초의 지방은행으로 설립(자본금 1억5천만원)
1975.01.04
대구시금고 대행업무 취급
1991.09.09
참고문헌
<참고문헌>
대구은행 원년사
대구은행 5년사
대구은행 10년사
대구은행 20년사
대구은행 30년사
대구은행 35년사
대은경제리뷰
2000년 167,170호 2002년 180호 2003년 185,187호 2004년 189호
http://www.dgb.co.kr/(대구은행 홈페이지)
http://kin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kin&query=%B4%EB%B1%B8%C0%BA%C7%E0&qt=df&start=16(네이버 지식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국제 전시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대구 국제 전시회 실태파악-대구 대표산업 기반의 전시 현황1) 그린 에너지 엑스포 (Green Enerygy EXPO)① 추진배경② 추진과정③ 문제점 및 관련기사2) 대구국제식품산업전, 대구음식관광박람회① 소개② 행사개요②-1. 대구국제식품산업전②-2. 대구음식관광박람회③ 문제점 및 관련기사④ 개선방안 3) 대구 사진 비엔날레① 소개② 행사개요③ 성과④ 문제점 및 관련기사④-1. 법인 설립이 시급하다 ④-2. 행사내용에 대한 지적 ④-3. 관람의

  • 국민은행 기업분석
  • Ⅰ. 기업소개1. 국민은행의 설립배경 및 연혁2. CEO 소개3. 기업목표4. 조직구조5. 경영비전 및 핵심가치6. 윤리강령7. 녹색금융, 녹색경영8. 국민은행 상품9. 사회공헌10. 사회봉사활동Ⅱ. 국민은행 조직성과 목표1. 매출액 분석2. 판매액 분석3. 시장점유율 3-1. 원화예수금3-2. 원화대출금Ⅲ. 기업환경분석1. 자사분석1-1. 국민은행 SWOT분석1-2. Value Chain1-3. 관계사와의 제휴1-4. 2010년 국민은행의 새로운 경영전략2. 경쟁분석2-1. 시장점유율2-2. 은

  • [서비스경영] TGIF 고객만족경영
  • 대구 아직 지방에는 두 군데의 영업점밖에 없는데 거점 도시임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도록 위치문화, 예술, 주거 밀집지역강남역, 명동, 잠실, 강남 롯데점, 대학로, Coex점문화예술이 발달한 곳에는 사람들이 모이고, 상권이 발달되어 있고 현금 유통이 활발한 이점을 이용해 위치대치,논현,목동점 패밀리 레스토랑가족단위의 외식으로 찾는 고객이 많은 점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사는 곳에 위치매장 이외의 장소를 통한 접촉배달서비스

  • [브랜드전략] 모나미 153 장수브랜드비결(성공요인)
  • 소개 자료와 상품 카탈로그 등을 보여주며 모나미는 절대 화장품을 만들지 않는다고 해명하고 얼마 안 되지만 치료비에 보태라고 용돈을 줘 돌려보냈다.송삼석 씨는 범인들을 직접 잡기로 마음 먹고 몸이 날쌘 영업 직원 몇 명을 뽑아서 찾아나섰다. 10여일 정도 지난 후, 7. 전담 조직과 브랜드    1) 전담조직        : 그 브랜드를 전담하는 조직은 있나?          그들의 책임과 권한은 무엇인가?    2) 브랜드 자체의 변화        :

  • 롯데백화점의 성공 마케팅 분석 및 향후전략
  • 은행정보기타정보공지사항/게시판, 전자우편, 자료실, EDI품번등록세금정보세금정보4) 기대효과① 신속한 발주 및 납품 실현협력업체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직접 상품 발주 및 전표와 정찰표를 출력하므로 써 발주에서 납품까지의 처리 시간이 단축된다.② 각종 부가정보 제공 및 정보 활용납품정보, 판매정보, 대금정보, 세금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협력업체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활용이 가능하다. ③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