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가족과 소비자행동 & 사이코 그래픽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1 가족시장의 특성과 중요성........................................①
3.2 가족생활주기........................................................①
3.3 가족구매 의사결정..................................................⑤
3.4 가족구성원간의 영향력 관계......................................⑦
3.5 가족과 마케팅 전략................................................⑪
사이코그래픽스...........................................................⑯
- 본문내용
-
3.1 가족시장의 특성과 중요성
1) 가족의 정의
① 기본적인 사회단위 : 결혼, 혈연, 입양 등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운명공동체 집단.
(가장 중요한 준거집단)
② 가구 또는 가계 : 가족이외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의 의미.
2) 가족시장의 중요성
① 가정이란 조직단위에서 구매, 사용하는 제품이 많음. (ex : 가전제품 등)
② 관혼상제 등 가정 및 가족상호 관계에서 발생하는 의식, 의례, 행사와 관련되는 시장
기회가 많고 그 시장규모가 큼.
③ 소비자 개인의 수입액에서 지출결과가 가족구성원의 영향을 받음.
(ex : 기혼30세 남자와 미혼인 30세 남자의 소비활동의 차이)
④ 소비자와 사용자가 개인이라 하더라도 구매자 또는 구매결정자는 가족에서 다른 구성
원인 경우가 많다.
(ex : 가족의 경우 고등학생인 딸이 디카를 사고 싶어 하는데 결정권은 아버지에게
있다. 이런 경우 사용자는 딸이지만, 구매결정자는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⑤ 모든 인간은 반드시 한 가족의 구성원이므로 가족의 영향이 직접, 간접으로 개인의 소비자 행동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ex : 가족구성원이 함께 쓰는 제품들 중 샴푸를 구매 할 경우에도 가족이 원하는 브
랜드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경우 가족의 직접, 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⑥ 가정의 수명주기가 변화함에 따라 가족구성원의 구매패턴도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제품평가기준, 기준의 중요성 인식도, 구매빈도, 사용상황의 다양성, 사용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