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교촌치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구대상: BBQ, 교촌치킨
연구대상 선정이유
현재 BBQ와 교촌은 치킨브랜드의 M/S 1,2위를 다투며 경쟁하고 있다. 이들 두 조직의 특징은 본사가 아닌 프랜차이즈들 조직이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의 이미지나 관리에 있어서 프랜차이즈의 관리가 중요할 수 밖에 없다.
BBQ의 경우 맥도날드의 햄버거 대학을 벤치마킹한 치킨대학을 설립하여 철저한 교육과 만남을 통해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이 의사소통을 이뤄져야 건전한 프랜차이즈가 육성될 수 있다는 지론을 펼치고 있다. 교촌치킨의 경우 또한 철저한 교육과 ‘가맹점주가 직접 운영해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우면서 슈퍼바이저 시스템을 통해서 내부 고객들을 관리 감독하고 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조직에서는 조직관리와 감독이 어떤 기업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이에 두 프랜차이즈 조직을 비교 연구하면서, 프랜차이즈 기업 조직의 구성과 관리, 한계와 극복 방안 등을 모색해보고자 두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연구 계획
팀원들과 협력하여 자료를 담당하여 조사하고, BBQ, 교촌치킨 모두 본사 방문하여 인터뷰 예정. 이 후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토론하며 보고서의 내용을 작성할 계획
연구 일정
10월: 연구 대상 기업 선정 및 인터뷰 가능 여부 컨텍
11월 초: 자료 수집, 팀원간의 회의 통해 인터뷰 질의서 작성
11월 중: 팀원들과 BBQ, 교촌치킨 본사 방문 및 인터뷰
11월 말: 인터뷰 내용과 개괄적 흐름 작성
12월 초~: 보고서 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BQ 비비큐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과 BBQ 미래전략방향 제시 - BBQ 마케팅 연구
  • BBQ마케팅SWOT,STP,4P미래전략방향 제시CONTENTS1. BBQ 비비큐 기업소개2. 경쟁사분석 (교촌치킨)3. BBQ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4. BBQ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타겟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5. BBQ 마케팅 4P전략 분석(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6. BBQ의 바람직한 미래전략방향 제시(1)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2) 고급화 전략

  • [마케팅전략] 비비큐 BBQ치킨
  • Best Believable Quality목차국내 치킨 시장프랜차이즈BBQ 소개SWOT(BBQ & 교촌치킨)STP (BBQ vs. 교촌치킨) 4P (BBQ vs. 교촌치킨)문제분석나아갈 방향전략적 대안결론프랜차이즈치킨일반치킨동부25 75동부국내 치킨 시장닭고기는 현재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육류 중 한 가지(한국인의 육류 선호도 : 돼지:52.0% , 닭: 28.6%, 쇠고기: 15.4%, 기타 : 4%)국민1인당 닭고기 소비 1990년 4.0㎏에서 2000년 6.9Kg,2005년 8Kg증가추세 국내 치킨 시장 구조 & 규모 (2003

  • BBQ 치킨과 교촌 치킨의 마케팅 비교 분석
  • BBQ 치킨과 교촌 치킨의마케팅 비교 분석        1.   선 정 기 업 의  현 황               1)   기 업 선 정  동 기               2)   업 계 동 향               3)   기 업 소 개               4)   기 업 성 과               5)   기 업 목 표         2.   경 쟁 상 품 의  마 케 팅 전 략         3.   맺     음     말         4.   느     낀     점         5.   기            타

  • [마케팅성공사례] 교촌치킨 성공사례
  • 교촌의 출시배경 1991년 3월 권 사장이 경북 구미에 교촌치킨 1호점을 개설할 때만해도 세계 굴지의 브랜드들이 즐비한 치킨시장에서 과연 ‘얼마나 버틸까’라는 냉소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다.우선 우리나라 치킨 시장의 추이를 살펴보자★ 치킨관련시장치킨 관련시장은 해외 브랜드들이 주도하고 있는 패스트푸드형(KFC, 파파이스 등), 양념치킨형( BBQ, BHC등),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형 치킨시장(뼈없는치킨, 콜팝치킨 등)으로 양분되어 있다. 전자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학 과학 번성 명Tel.E-mail제목 :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abstract이미 포화상태인 치킨산업에서 선두업체가 아닌 후발주자로서 교촌치킨을 치킨산업의 선두주자 BBQ와 비교하여 보았고 교촌치킨이 가지고 있던 주변경쟁세력을 포터의 경쟁세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SWOT분석 및 포지셔닝을 이용하여 경쟁업체로부터 가지는 경쟁우위를 분석하였다.keywords: 치킨시장, BBQ와의 비교, 경쟁세력모형, SWOT분석, 차별화, 고급화1.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