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의CRM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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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아마존닷컴 회사소개 및 현황
<회사소개>
아마존 닷컴은 1995 년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 1997년 기업공개를 한 후 물경 시장가치 5 억 6천만 달러에 이르는 거대기업이 된 회사(공식적으로 회사이름에 닷컴을 붙여서 사용한 최초의 회사이고, 당시 웹싸이트들의 목록이 A,B,C... 순서대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로 "a"로 시작하는 이름을 찾다가 "amazon" 이라는 이름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
이후 아마존 닷컴은 오프라인 대형 서점 체인인 반스앤노블 등을 위협하며 성장에 성장을 거듭, 1999 년 4 월에는 불과 5 년만에 시장가치 360 억 달러의 무서운 회사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이죠스는 아마존을 단순히 책 장사가 아닌 전자상거래 (특히 B2C; Business to Customer) 전부문에 걸친 선두기업으로 탈바꿈 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특히 온라인 b2c 기업의 선구자로서 축적한 막강한 브랜드 이미지, 충성도 높은 고객기반, 다양한 기술력과 아이디어, 운용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여러 b2c 기업을 인수합병 하면서 CD, 비디오, 선물, 약품, 애완용품, 전자제품 등으로 급속하게 영역을 넓혀 갑니다.
1999년 4월, 아마존은 LiveBid.com 을 인수하면서 온라인 경매 쪽으로도 회사를 다각화 하겠다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때 베이죠스가 한 얘기가,
" Were not a book company.
Were not a music company.
Were not a video company.
Were not an auctions company.
Were a customer company."
<위기극복>
인터넷 서점 아마존이 기사회생 닷컴의 표본이 되고 있다. 지난 2000년 12월 아마존이 무려 5억 달러의 분기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자 전문가들은 한때의 영화를 누리던 이 회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을 잇따라 내놓았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성공한 인터넷 기업들의 다섯가지 습관-en@ble 7월호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김병도 저 |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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