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아마존닷컴의 전략적제휴와 CR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아마존의 개요 및 현황
1. 아마존의 설립배경
2. 아마존의 회사개요
3. 아마존의 회사 현황
III. 아마존 기업분석
1. Organization
2. Technology
3. Management
1. 아마존의 4C 전략
2. 관계마케팅 전략 (CRM)
3. 유통전략 (SCM)
4. 제휴전략 – Amazon Associate Program
5. 제휴 전략의 일환인 Single Store Strategy
IV. Discussion
1. 아마존의 eCRM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걸까?
2. 아마존은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3. 아마존의 사업다각화에 대한 논의
V. Conclusion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지구상에서 가장 큰 선택(Earth’s Biggest Selection) Amazon.com”. 이 기업은 이제 단순한 유통업체를 넘어서서 상업의 중심지로서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에 성공거품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고,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에서의 성장이 언제까지 보장될 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있지만, 아마존이 단기간에 이룬 성과와, 그것을 위한 아마존만의 전략들은 충분히 분석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무엇이 아마존을 그렇듯 유명하게 만들었으며, 많은 오프라인 기업들이 아마존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고 그 시장에 참여하려 하는가?
하나의 기업을 분석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잣대가 적용 될 수 있다. 특히 아마존의 경우에는 온라인 공간을 이용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고, 아마존의 중요한 강점중의 하나인 인재선발과 관련된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 구조도 짚고 넘어가는 것도 유용한 일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아마존을 지금의 위치에 있게 한 전략들 중 몇가지를 Management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기업을 분석하는 데에 빼놓을 수 없는 구성 요소인 Technology, Organization, Management 측면을 모두 고려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Management의 전략적 제휴와 CRM에 초점을 둘 것이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검토한 후, 아마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필수적인 물음들과 현재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화두들에 대하여 생각해보려 한다.
참고문헌
1.아마존의 성공비밀, 레베카 손더스, 리드북, 1999
2.인터넷 제휴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아마존과 삼성물[실은 몰]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일환,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2001
3.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장영, 해일, 2000
4.(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황하진 외2명, 경문사, 2003
5.전자상거래 비즈니스 : 기업 전략으로부터 기술까지, 폴 메이, 럭스미디어,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마존닷컴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와잇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생각보다 광범의하고 crm에 초점을 두어 필요한부분은 극소수인데 반해 가격이 조금 비싼것 같습니다.
  • kro4***
    (2012.05.15 13:10: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구체적인여~구체적인야
  • hyo***
    (2009.11.20 18:28:0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괜찮은 자료네요~
  • osh***
    (2008.05.25 19:23:0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아마존의 CRM(고객마케팅 전략)성공요인
  • 아마존은 편리하고 빠른 결제를 위한 원 클릭(One-Click) 쇼핑, 독자 의견과 평점을 통한 상품 평가 시스템 등을 통해 아마존의 이용객들이 보다 자상하고 독특한 고객 서비스를 경험하게 해 주고 있다. 본론1. 아마존의 고객 마케팅 전략(1) 제휴프로그램Amazon.com Associate program (전략적 제휴) - 제휴를 통해 보다 더 다양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자전략적 제휴란 동일시장 내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에 보다 강화된 고객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 [경영정보]병원정보시스템-오라클(Oracle Sibel systems), 세일즈포스 CRM 조사
  • CRM① 의료 CRM의 필요성- 경영환경의 변화 : 의료환경의 큰 변화가 있었고, 의료시장의 개발, 고객 중심으로의 경영환경이 변화했다.- 정보기술의 발전 : 하드웨어 용량증가로 고객의 다양한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웨어하우스와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하여 미래행동패턴 분석이 가능하며, 인터넷이 등장하였다.- 디지털 시대 개막 : 디지털 시대에 맞춰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이 필요하다- 고객 가치의 변화 : 1회 고객에서 평생 고객으로

  • [경영전략] 아마존닷컴의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
  • 아마존은 서비스개시 1년 동안 월 34%의 평균 매출 신장률을 보이면서 미국시장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터넷서점 돌풍을 일으켰다. 개점 2년 만에 미국의 수많은 서점들이 아마존으로 인해 도산 하였다.현재도 300만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전 세계 220개국 2만 2000개가 넘는 웹사이트가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00만 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아마존닷컴은 미국 최대의 인터넷 의약품 및 기능성 식품 쇼핑 업체인 drugstore.com, 인터넷을 통해 고가품을

  • [경영정보시스템] MIS의 분석 및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정보시스템 조직의 기능5. 정보시스템 조직의 인력 및 조직관리Ⅶ.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요인Ⅷ. 정보시스템 도입 성공사례1. 美 DB업체 - 오라클2. GM - e비즈니스 사업부3. Walmart -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4. 현대건설 - ERP시스템5. 데이콤 - 지식경영시스템(KMS)6. 삼성카드사 - DB마케팅Ⅸ. 정보시스템 도입 실패사례1. ERP(전사적 자원관리) 도입 실패사례Foxmeyer사보잉(BOEING)사동우산업2. SCM(공급망관리) 도입 실패사례 삼보컴퓨터3. CRM(고객관계관

  • [독후감] `코카콜라는어떻게산타에게빨간옷을입혔는가` 도서요약
  • 제휴 마케팅전략적 제휴란 각자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고자 두 개 이상의 조직이 모여 자원을 공유하는 조직 간 협동행위이다. 기업이 전략적 제휴라는 조직형태를 택하는 이유는 외주와 자가생산의 장점만을 살리기 위해서이다. 즉 각 조직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필요할 때는 조직 간 갈등을 조정, 통제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략적 제휴는 잘 운영되지 못하면 외주와 자가생산이 가지고 있는 단점만을 가진 조직이 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