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윤리적 기업행위와 현실사의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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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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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면서... 3
2. 부패라운드란... 4
3. 비윤리적 경영사례 5
3-1 국내사례
3-2 국외사례
4. 비윤리적 활동의 불가피성 7
5. 맺음말 8
6. 참고문헌 10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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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여름 우리나라는 “쓰레기 만두소”의 사회적 파장이 그야말로 일파만파로 커져 시민들은 아예 만두를 외면했고 그로인해 음식점의 만두 판매와 만두를 판매하는 업체들의 연쇄부도, 주식의 폭락 등 수 많은 진통들을 겪었다. 만두파동은 비윤리적 경영활동의 대표적인 예로서 그 행위에 따른 사회적 파장을 여실히 보여 주었고 만두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다시 회복되기 까지는 꽤 긴 시간이 걸렸다.
현대의 기업들은 그 외형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주주,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거래처 등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그 행위를 영위하는 기업은 그 존재가 독립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사회구성체들과의 연결 고리인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이익추구의 기능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행위는 효율성과 이윤추구를 통해서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행위는 그 사회의 가치관과 규범에 반하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나아가서 기업의 자원을 사회의 공익을 위해 투입하여 복지 등에도 기여해야 한다.
최근 들어 기업들은 윤리경영 실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과거에 기업은 주로 수익성 창출, 주주 이익 극대화 등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그 성과를 평가하였으나 이제는 사회와 환경까지 고려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이 보장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앞으로 기업은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 가지 주요 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할 때만 견실한 성장을 오랫동안 이어갈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윤리경영은 신뢰구축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과제로 주목 받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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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05년 9/29일자 경제면
William M. Pride, Marketing, Houghton Mifflin Company 2000
도시계획 - 시론과 비평 04년 4/14일자
김기태, 『윤리경영의 실천포인트』, 2002. 10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윤리 경영이 경쟁력이다>
이두일, <한국의 마케팅사례>
http://www.kyobo.co.kr 교보생명
http://www.dongah.co.kr 동아건설
http://shinsegae.com/about/ethics/ethics_biz.asp 신세계의 윤리경영
http://www.howeng.co.kr/safe/safe3-3.htm 성수대교
http://www.ks.ac.kr/~jhpark/busiethic/background1.htm 윤리경영 대두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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