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윤리적 기업행위와 현실사의 딜레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3


2. 부패라운드란... 4


3. 비윤리적 경영사례 5

3-1 국내사례

3-2 국외사례


4. 비윤리적 활동의 불가피성 7


5. 맺음말 8


6.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작년 여름 우리나라는 “쓰레기 만두소”의 사회적 파장이 그야말로 일파만파로 커져 시민들은 아예 만두를 외면했고 그로인해 음식점의 만두 판매와 만두를 판매하는 업체들의 연쇄부도, 주식의 폭락 등 수 많은 진통들을 겪었다. 만두파동은 비윤리적 경영활동의 대표적인 예로서 그 행위에 따른 사회적 파장을 여실히 보여 주었고 만두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다시 회복되기 까지는 꽤 긴 시간이 걸렸다.
현대의 기업들은 그 외형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주주,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거래처 등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그 행위를 영위하는 기업은 그 존재가 독립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사회구성체들과의 연결 고리인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이익추구의 기능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행위는 효율성과 이윤추구를 통해서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행위는 그 사회의 가치관과 규범에 반하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나아가서 기업의 자원을 사회의 공익을 위해 투입하여 복지 등에도 기여해야 한다.
최근 들어 기업들은 윤리경영 실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과거에 기업은 주로 수익성 창출, 주주 이익 극대화 등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그 성과를 평가하였으나 이제는 사회와 환경까지 고려하지 않으면 기업의 지속성이 보장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앞으로 기업은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 가지 주요 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할 때만 견실한 성장을 오랫동안 이어갈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윤리경영은 신뢰구축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과제로 주목 받고 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 05년 9/29일자 경제면

William M. Pride, Marketing, Houghton Mifflin Company 2000

도시계획 - 시론과 비평 04년 4/14일자

김기태, 『윤리경영의 실천포인트』, 2002. 10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윤리 경영이 경쟁력이다>
이두일, <한국의 마케팅사례>
http://www.kyobo.co.kr 교보생명
http://www.dongah.co.kr 동아건설
http://shinsegae.com/about/ethics/ethics_biz.asp 신세계의 윤리경영

http://www.howeng.co.kr/safe/safe3-3.htm 성수대교

http://www.ks.ac.kr/~jhpark/busiethic/background1.htm 윤리경영 대두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 인사관리의 윤리
  • 윤리적 인사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1. 윤리적 인사관리의 의의윤리적 인적자원관리는 전략적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내, 외부 환경변화에 자발적으로 대응하면서 윤리적 경쟁력을 위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 하여 조직의 발달과 함께 개인의 만족과 발전을 동시에 달성케 하는 이념과, 이를 실현하는 관리, 윤리, 기술의 체계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경영은 조직의 경제적 활동인 동시에 사회적 활동을 포함하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기업-유한킴벌리-관련 기사중 윤리와 관련된것 골라 간략히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가지 관점준하여 사례를 평가비판해보시오0k
  • 윤리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 유한킴벌리는 지난 1984년부터 실시해온 공익프로그램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통해 전국민 나무 가꾸기, 청소년 환경교육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4조교대 근무제를 도입해 사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모범납세 등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해왔다. 위 SK그룹의 분식회계의 경우 비윤리적인 행동을 한 경우이며, 유한킴벌리 경우 윤리적 기업활

  • 기업 윤리경영에 대한 고찰
  •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2002 「기업윤리경영실태 사평가지표개발 및 실태조사에 관한연구」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