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조사] 대학생 소비 표준과 소비패턴에 관한 연구 -선택재 소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관련문헌 고찰

① 소비문화와 과소비

1) 소비문화의 역사적 배경

2) 소비문화의 특징과 문제점

3) 과소비 문제와 소비문화에 대한 새 인식

② 소비의 상징성

③ 계획구매와 충동구매


Ⅲ. 연구 방법

Ⅳ. 조사결과와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것이며 일상적인 것이지만 물질적인 풍요를 향유하는 후기자본주의사회의 소비자들은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소비를 통하여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특권을 상승시킬 수 있는 소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위기로 인해 소비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되었다.
급속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던 우리나라 경제는 1997년 12월 5일 국제통화기금(IMF)이 이사회를 열어 한국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함으로서 IMF 관리체제로 들어서게 되었다. 우리 경제가 이같은 위기를 맞은 이유는 정부 정책이나 기업의 과도한 차입경영에도 원인이 있지만 소비자들의 건전하지 못한 소비행태에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 http://blog.naver.com/drunkdriver.do?Redirect=Log&logNo
)=60013804767

지난날 우리나라의 소비문화는 과잉 소비, 과시적 소비, 현재중시 소비, 경쟁적 모방 소비, 충동 소비 등 여러 가지 소비행태가 복합된 과소비 문화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소비 문화는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소득과 상관없이 지나치게 많은 소비를 하고, 현재의 만족만을 강조하는 소비를 행함으로서 개인 소비자를 파산에 이를 수 있게 한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눈에 잘 띠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대상으로 선택함으로서 불필요한 소비의 고급화와 대형화를 발생시키고, 외국 고급브랜드 상품의 과도한 구입을 야기시키게 됨으로서 국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부작용을 야기시키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케아 IKEA 국제 마케팅 전략 분석 -미국 시장 진출 성공 사례
  • 선택하였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비차별화 마케팅(Undifferentiated marketing)이란 각 세분시장 사이의 차이를 무시하고 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나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즉, 이 전략은 소비자들 사이의 차이점 보다는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하나의 일관된 마케팅 믹스를 추구하므로 제품생산비. 재고비용. 수송비 등이 절감되고 세분화하는데 필요한 마케팅 조사비용이 적게 든다. 당시 IKEA의 기업 뿌리가 있는 스웨덴은 2차 세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방법
  • 선택 속성들을 경쟁 업체들 간에 비교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여러 레스토랑들에서 파악된 고객 만족도를 연령, 소득 수준, 교육 수준, 결혼 여부, 그리고 성과 같은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징과 비교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만족도가 구매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섯째, 만족도가 향후 재 방문할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외 여러 학자들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는

  • [졸업논문][물류] 택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한진택배와 CJ GLS의 비교
  • 연구 방법으로 선택한 것은 우선, 택배시장에 대해 선행 연구된 논문, 발간 자료를 통해 한진 택배와 Cj GLS의 택배서비스를 비교해보고, 두 회사의 차이점과 택배업의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설문지 조사는 현 택배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기호도 등을 파악하고 택배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의 시선에서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이다. 인하대에 재학 중인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여러 택배회사의 서비스 수준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분석해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이리엔 의련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사례 - 이랜드 사례
  • 소비자의 피드백을 제때에 상품기획에 반영하고 효율적인 매장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이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성공하였다.〔표1〕 해외 진출 한국 패션 브랜드의 기업 마케팅 전략에 관한 조사 연구- 진출 유형별 SWOT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1호, 주보림 E - Land 글로벌 진출 전략 전개브랜드및 시계열적특징 1단계수출 vs 내수2단계: 전략국가, 지역브랜드3단계; 다국적, 글로벌 브랜드 국내 1986

  • [졸업] [소비자학] 학사 졸업 논문(여대생의 미용서비스 평가에 따른 )
  • 만족도에 관한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최근 사회 경제적 수준이 향상되면서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어 소비자들의 뷰티 산업에 대한 소비 패턴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뷰티 산업은 헤어, 메이크업과 피부미용, 네일케어 분야로 전문화세분화 되면서 토탈 패션산업의 주요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뷰티 산업중의 하나인 헤어 즉, 모발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면서 미용서비스업 창업도 질적양적으로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