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국내 음료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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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료의 역사와 종류
1) 음료의 기원과 발달
2) 음료의 종류와 특성

2. 탄산음료
1) 탄산음료 개황
2) 변천과정 및 판매현황
(1) 사이다
(2) 콜라
(3) 후레바 음료
(4) 유성탄산음료
(5) 보리탄산음료
3) 탄산음료의 업체별 현황
4) 문제점 및 향후 방향

3. 과실음료
1) 개황
2) 변천 과정 및 판매 현황
(1) 100% 천연과즙음료
(2) 50%과즙음료
(3) 저과즙 음료
(4) 과립음료
4) 문제점 및 향후 방향

4. 두 유
1) 개황
2) 변천 과정
3) 생산 및 판매현황
4) 문제점 및 대책

5. 신진음료
1) 개황
2) 스포츠 음료
3) 캔커피,홍차
(1) 캔커피
(2) 홍차음료
(3) 전통음료 식혜
(4) 먹는샘물(생수)
(5) 미과즙음료
(6) 기능성 음료

6.용기별 추이
1) 탄산음료
2) 과실음료

7. 음료의 전망
1) 2000년 음료시장의 동향
(1) 2000년 결산
2) 2001년 음료시장의 전망
(1) 전반적인 시장전망

# 부록 : 일본 음료시장
1) 커피
(1) 레귤러커피
(2) 인스턴트커피
(3) 병커피
2) 다 류
(1) 녹차음료
(2) 무당차음료
3) 탄산음료
4) 과일음료
(1) 토마토주스
(2) 야채주스
(3) 야채과즙혼합주스
5) 스포츠음료
6) 미네랄워터
본문내용
1. 음료의 역사와 종류

1) 음료의 기원과 발달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물이다. 음식물을 소화시키거나, 영양분을 섭취하는 동시에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등의 여러 가지 생리작용을 통틀어 물질대사라고 부른다. 인체의 물질대사는 체중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이 부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체온조절이나 혈액순환 역시 물에 의해 조절을 받는다. 그래서 사람의 생명현상을 “물이란
무대 위에서 공연하는 연극”이라고도 한다.
물은 우선 맑고 깨끗해야 하며, 색이나 냄새가 없어야 하고 특히 미생물로 오염도가 나날이 높아간다. 이런 연유로 사람들은 보다 좋은 음료수를 찾게 되는데 역사적 기록에 의하면 가장 먼저 발견된 것이 이른바 탄산음료이다.
지구상에 탄산음료가 등장한 것은 2세기 전의 일이다. 1772 영국의 화학자 조셉프리스틀 리가 효모 발효 조에서 탄산가스를 발견하고 이것을 이용해 탄산수 제조에 성공했다.
1776년 스웨덴에서 탄산음료가 상업적으로 생산된 이래 유럽 각지에서 다투어 음료공장이 설립되었다. 제조설비는 1783년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제네바 타이프가 공통표준이 되어 1879년 독일에서 제조되었으며, 1886년 미국 애틀란타주의 약품 도매업자인 존펩버튼이 카페인 원료로 쓰여지던 콜라 나뭇잎을 달여 음료수를 제조한 것이 코카콜라의 시조였다.
1896년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약사인 칼랩 브래드햄은 콜라나무 열매를 달여 ‘펩시콜라’를 제조했고, 1907년 실리만이 처음으로 소다수(soda water)라는 이름의 음료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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