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산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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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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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게임이란?
2.모바일 게임 분류와 특성
3. 모바일 게임 현황
4. 모바일 게임의 해외시장 공략 현황
5. 모바일게임산업의 환경(SKTelecom을 중심으로)
6. 모바일 게임의 한계 및 문제점
7. 모바일 게임의 발전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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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게임이란?
(1)모바일 게임에 대한 정의
모바일게임은 넓게는 모바일기기(휴대폰, PDA, 휴대용게임기 등)에서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좁게는 이용자가 이동전화 단말기를 통해 모바일로 서버에 접속하여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다.
(2)모바일 게임 선정 동기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문화가 중요한 의미로 등장함에 따라 문화산업 또한 종래의 단순한 여가나 소비산업이 아니라 새로운 산업의 중심으로 전면에 부상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사회의 변화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와 산업의 결합을 통한 문화 컨텐츠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게임산업은 혁신 기술력을 필요로 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디지털 산업을 이끌어갈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문화컨텐츠 산업 중에서도 현재 선두를 달리는 산업의 대표주자가 게임산업이며, 이러한 경향에 따라 게임산업은 장차 국가의 대외경쟁력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현재 국내게임산업은 3조원이 넘는 시장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 게임뿐만이 아닌 관련 산업에 대한 큰 경제적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시장에서도 2005년이면 게임시장은 4900달러, 반도체시장은 280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 반도체 산업의 규모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바로 모바일 게임이다. 소위 전자 오락실에서 볼 수 있었던 아케이드류 게임이 소재빈곤과 국내 네트웍 확산에 따른 인터넷 게임에 밀려 위축되었고, 대형 마트나 전자상가에서 볼 수 있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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