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의 경제성과 앞으로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게임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그 규모가 커지고, 많은 경제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게임들의 해외진출이 점점 가속화 되며 국내에 많은 이득을 가져오고 있는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만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게임 산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게임 산업이란 단순히 온라인 게임뿐 아니라 PC방, 비디오 게임, 모바일 게임, 아케이드게임, 오프라인 PC게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말이다. 실제로 게임 산업에 절반은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고 있지만 PC방이 약 30%, 비디오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각각 약 8%, 4%로 무시할 수 없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정규, <게임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박사)》, 목표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고 2012, 4p
<표 1> 게임콘텐츠의 장르별 구분
장르별 게임분류
보드게임
바둑, 장기, 체스, 포커, 고스톱, 퍼즐 등의 게임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일명, 말관 놀이형 게임)으로 테트리스, 맞고, 포커, 퍼즐보글, Zuma 등이 있음
RPG(Role Playing Game)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레벨을 상승시키며, 플레이어의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리지니,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이 있음
FPS게임(First Person Shooting)
플레이가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과 흡사하게 게임을 즐기는 게임으로 서든어택, 스패셜포스, 아바(AVA) 등이 있음
스포츠게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주)웹젠의 온라인게임 `MU` 뮤 중국진출사례
  • 게임의 분류 21.2.1. 머드게임 21.2.2. 머그게임 21.2.3. 멀티플레이 온라인 게임 21.2.4. MMPOG 게임 21.2.5. 인터넷 게임 31.2.6. 웹게임 31.3. 온라인 게임의 발전 31.4. 우리나라의 게임시장 41.4.1. 일반현황 41.4.2.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52. 국내 온라인 게임이 중국 진출 62.1. 진출 및 성장배경 62.1.1. 진출동기 62.1.1.1. 국내 시장의 포화 62.1.1.2. 중국 시장의 유인 / 잠재성장 요인 8A.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른 소비 수준 향상에 대한 기대 8B. IT 산업의 발달 8

  • 인천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계획
  • 게임, 음악, 방송프로그램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주요 공급국가도 미국, 일본,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 불과하다. 따라서 콘텐츠의 기능과 역할은 일차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우선되어야 하며, 그 경제성과 산업적 성과는 콘텐츠가활발하게 생산, 유통, 소비됨으로써 나타나는 이차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그러므로 문화 콘텐츠 산업 육성정책 또한 우선적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의 육성 차원에서 다루

  • [국제마케팅] LG전자의 인도 마케팅전략
  • 앞에 모여든다. 행인들도 걸음을 멈추고 전자제품 가게에서 방영되는 크리켓 경기에 눈을 돌릴 정도이니, 인도에서 크리켓의 위상은 즐거움을 주는 스포츠 수준을 넘어서서 마치 종교와도 같은 단계에까지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영국이 인도를 지배하던 시절에 시작되었을 이 스포츠가 이제는 종주국에서의 인기와 위상을 넘어서 지구 남반부의 인도에서 전성기를 구가하는 가운데 최근에는 많은 나라에서 축구의 뒤를 이어 가장 큰 상

  • [국제경영학] 블리자드 성공, 실패 사례분석
  • 게임을 한번이라도 즐겨봤을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행사에서는 각종 대회를 비롯한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소속 개발자와 게이머들이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에 관한 질문과 답, 앞으로 공개될 게임에 대한 소개를 듣는 설명회 및 ‘워크래프트3’ 와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들의 대전 이벤트 등을 개최하였다. ▸이벤트를 통한 마케팅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수험생을 격려하기 위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수능 수험생을 위

  • [일본문화] 일본게임산업
  • 산업높은 경제성(수익성)과 고부가 가치의 산업고도화된 상품개발 자유도를 가지고 있는 정서와 감성을 제공하는 정서서비스 산업현재의 게임이란2고속으로 성장하는 지식산업으로 30%-50%의 고성장률 급속하게 발전해 가는 컴퓨터기술과 대용량의 메모리 및 기억매체(CD-ROM, DVD 등)로 PC게임과 네트워크게임이 급성장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다양한 소설의 소재를 게임화 영화에 게임논리와 게임기술을 접목하여 인터렉티브(쌍방향)의 게임영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