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의 경제성과 앞으로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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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그 규모가 커지고, 많은 경제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게임들의 해외진출이 점점 가속화 되며 국내에 많은 이득을 가져오고 있는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만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게임 산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게임 산업이란 단순히 온라인 게임뿐 아니라 PC방, 비디오 게임, 모바일 게임, 아케이드게임, 오프라인 PC게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말이다. 실제로 게임 산업에 절반은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고 있지만 PC방이 약 30%, 비디오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각각 약 8%, 4%로 무시할 수 없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정규, <게임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박사)》, 목표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고 2012, 4p
<표 1> 게임콘텐츠의 장르별 구분
장르별 게임분류
보드게임
바둑, 장기, 체스, 포커, 고스톱, 퍼즐 등의 게임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일명, 말관 놀이형 게임)으로 테트리스, 맞고, 포커, 퍼즐보글, Zuma 등이 있음
RPG(Role Playing Game)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레벨을 상승시키며, 플레이어의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리지니,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이 있음
FPS게임(First Person Shooting)
플레이가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과 흡사하게 게임을 즐기는 게임으로 서든어택, 스패셜포스, 아바(AVA) 등이 있음
스포츠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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