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경영 패러다임의 태동
1.1 환경경영의 등장배경
1.2 환경경영의 개념적 체계
1.3 경제성과 환경성의 조화

2. 환경경영의 적용
2.1 환경경영 전략
2.2 그린조직
2.3 청정생산
2.4 환경마케팅
2.5 환경회계

3. 국내 기업의 환경경영 확산 방안
3.1 환경경영의 필요성 인식
3.2 국내 기업의 상황 및 확산 방안

본문내용
1970년대 초 제1차 석유파동이 발생하자, 지금까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진행되어 온 성장 일변도의 경제발전이 더 이상 최선이 될 수 없다는 비판적 시각이 강력히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생산의 문제, 즉 충분한 공급능력의 확보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믿음이 이 세대의 중대한 착각이라는 지적이 강력히 제기되었다. 이러한 인식의 배경에는 과거 수십 년 동안의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에 대한 인간의 자세가 철학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는 자각이 있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1970년대 초부터 제기되어 온 기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점차 구체화 되면서, 새로운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을 도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제품 및 생산공정의 획기적 변화를 유도하는 새로운 조직, 경영 및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방향을 요약해 보면, 첫째 대량생산에서 소량 혹은 고객 특성을 고려한 생산형태로의 전환, 둘째 비가격 요인에 대한 비중의 증대, 셋째 기술적 유연성, 넷째 조직구조의 융통성, 다섯째 조직상호간의 관계변화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병욱,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1998

이와 같은 논의와 더불어 여전히 기계론적 생산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는 대다수의 기업이,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환경개선의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는 데 필요한 실천 방법론의 하나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경영 패러다임이, 곧 ‘환경경영’이라 할 수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범세계적 논의가 기업의 영속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변수로 부각됨에 따라, 기존의 환경관리 방식이나 사후처리 위주의 기술개발 및 투자활동이 더 이상 충분한 수준이 될 수 없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경영 패러다임에 입각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adkn***
    (2008.11.21 11:38:54)
회원 추천자료
  • [환경경영] 환경경영의 개념, 환경경영의 최근동향, 환경경영의 필요성,영향, 특징, 해결방안과 전망 레포트 수정 다운 홍보
  • 공감환경경영윤리231도입부환경경영의 개념환경경영의 최근 동향환경경영의 윤리이론CONTENTS5최근 핵심이슈6환경경영의 필요성4토론주제7도입 : BP의 멕시코만 원유 유출사건BP (British Petroleum) 세계 제 2위의 민간 석유회사2010년 4월 20일. 미국 루이지애나 주 멕시코 만에서 BP의 Deep water horizon(심해지평선) 석유 시추 시설이 폭발시추시설을 연결하는 파이프에 구멍이 뚫려 기름이 유출BP 멕시코만 기름 유출 사건이 환경적, 정치적, 경제

  • 환경경영 레포트
  • 환경경영목차 1. 환경경영의 정의와 필요성, 규격1-1. 환경경영시스템의 정의1-2. 국제환경규격1-3. 환경경영이 필요한 이유2. 환경경영 사례2-1. Sony의 환경경영사례2-2. NEC (일본전기주식회사)의 폐기물 제로 운동 2-3. ABB그룹 환경경영 사례 2-4. 도요타 자동차의 환경경영 사례 2-5.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의 환경경영사례.환경경영체제의 정의와 필요성, 규격1-1. 환경경영의 정의EMS라고도 한다. 환경경영(environment management)이란 기존의 품질경영(qualit

  • 경영환경 레포트
  • 경 영 학 원 론차 례1 . 21c 경영환경의 특징4 . 자연환경2 . 글로벌화 3 . 고령화 경영학원론21c 경영환경의 특징환경의 일반적 속성?변동성, 기회와 위협요인기업 환경이란?“기업의 존속이나 성장에 크게 영향을 미칠수있는 그리고 기회나 위협을 주는 기업 외부의 모든존재”경영학원론21c 경영환경의 특징기업 환경의 구성요소국제과업환경기업일반환경내부환경자연환경기술정치, 법률사회,문화경제이해관계자들경영학원론21c

  • 환경경영 레포트
  • 목차PART 1. 환경문제PART 2. 환경규제의 최근 동향PART 3. 환경경영의 필요성PART 4. 환경경영 전략PART 5. 환경경영의 기대효과PART 6. 환경경영 사례PART 7. 결론Part 1. 환경문제환경문제특징상호관련성시 차 성탄력성과 비가역성광 역 성다양한 이해관계의조정 필요Part 1. 환경문제인간수명의 단축문제주거환경의 파괴문제공해방지시설과 폐기물 처리비용문제정부 환경보호정책의 위반문제환경자원의 낭비로 인한 자원의 부족문제기업활동

  • [경영경제] 경영이해-대한항공 경영 전략분석
  • 환경적 책임4) 윤리경영 및 투명경영(1) 대한항공 윤리헌장(2) 임직원의 윤리경영 마인드 확대(3) 내부 비리 신고제도 운영(4) 윤리경영 강화를 위한 사외 네트워크 강화(5) 공정거래 자율 준수 감독 강화(6) 내부 통제 시스템 운영 강화5) 상생경영(1)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2) 스카이팀 활동(3) 협력사의 윤리경영6) 환경경영(1) 지속가능한 환경(2) 기후 변화 대응(3) 소음관리(4) 지역대기 Ⅲ. 결론 회사가 대처할 과제 레포트를 마치며.∙ 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