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환경경영 패러다임의 태동
1.1 환경경영의 등장배경
1.2 환경경영의 개념적 체계
1.3 경제성과 환경성의 조화
2. 환경경영의 적용
2.1 환경경영 전략
2.2 그린조직
2.3 청정생산
2.4 환경마케팅
2.5 환경회계
3. 국내 기업의 환경경영 확산 방안
3.1 환경경영의 필요성 인식
3.2 국내 기업의 상황 및 확산 방안
- 본문내용
-
1970년대 초 제1차 석유파동이 발생하자, 지금까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진행되어 온 성장 일변도의 경제발전이 더 이상 최선이 될 수 없다는 비판적 시각이 강력히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생산의 문제, 즉 충분한 공급능력의 확보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믿음이 이 세대의 중대한 착각이라는 지적이 강력히 제기되었다. 이러한 인식의 배경에는 과거 수십 년 동안의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에 대한 인간의 자세가 철학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는 자각이 있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1970년대 초부터 제기되어 온 기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점차 구체화 되면서, 새로운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을 도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제품 및 생산공정의 획기적 변화를 유도하는 새로운 조직, 경영 및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방향을 요약해 보면, 첫째 대량생산에서 소량 혹은 고객 특성을 고려한 생산형태로의 전환, 둘째 비가격 요인에 대한 비중의 증대, 셋째 기술적 유연성, 넷째 조직구조의 융통성, 다섯째 조직상호간의 관계변화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병욱,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1998
이와 같은 논의와 더불어 여전히 기계론적 생산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는 대다수의 기업이,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환경개선의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는 데 필요한 실천 방법론의 하나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경영 패러다임이, 곧 ‘환경경영’이라 할 수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범세계적 논의가 기업의 영속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변수로 부각됨에 따라, 기존의 환경관리 방식이나 사후처리 위주의 기술개발 및 투자활동이 더 이상 충분한 수준이 될 수 없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경영 패러다임에 입각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adkn***
(2008.11.21 11:38: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