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경영이해-대한항공 경영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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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동기 및 소개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회사개요
(1) 비전 및 미션
(2) 기업개요
(3) 사업
(4) 목표

2) 경영환경
(1) 경영환경
(2) 외부경영환경
(3) 2010 경영전략

3) 지속가능경영
(1) 경제적 책임
(2) 사회적 책임
(3) 환경적 책임

4) 윤리경영 및 투명경영
(1) 대한항공 윤리헌장
(2) 임직원의 윤리경영 마인드 확대
(3) 내부 비리 신고제도 운영
(4) 윤리경영 강화를 위한 사외 네트워크 강화
(5) 공정거래 자율 준수 감독 강화
(6) 내부 통제 시스템 운영 강화

5) 상생경영
(1)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

(2) 스카이팀 활동
(3) 협력사의 윤리경영

6) 환경경영
(1) 지속가능한 환경
(2) 기후 변화 대응
(3) 소음관리
(4) 지역대기

Ⅲ. 결론
회사가 대처할 과제
레포트를 마치며...

∙ 참고자료

「대한항공 영업 보고서 2010」
「대한항공 지속가능성 보고서 2010」
「대한항공 이십년사」 출판인 : 조중훈 발행 : 1991년

∙ 참고 사이트

-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스카이팀 http://www.skyteam.com/

-아주경제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20101004000342

-이코노믹리뷰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0022616565069874

-경제투데이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301151152913&ts=202144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기로서,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항공사이다. 2010년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발표한 2009년도 수송실적에서 대한항공의 국제여객부문은 종전 세계 17에서 13위로 순위가 상승 하였고, 그리고 화물부문은 2004년부터 6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대형항공사, 성공적인 항공사로 발돋움 한 화려한 이력이 기업경영전략을 분석하는데 매력적인 요소이기도 했지만, 대한항공 이라는 기업은 내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기업에 대한 경영전략분석을 통해서 어떠한 경영전략을 통해서 성장해 왔는지, 앞으로 얼마나 성잘할 수 있고 현재는 어떠한 경영을 통해서 기업 살림을 꾸리고 있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왜 대한항공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 중 하나 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수 있다.
어느 항공사든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으며, 서비스라는 단어에는 추상적인 많은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데,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 가시적인 것과 비가시적인 것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나는 비물질적인 요소와 가시적인 요소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비물질적인 요소로는 대중매체인 인터넷, TV, 구전 등을 통해서 접한 대한항공의 이미지이다. 푸른 하늘색의 대한항공기는 넓고 푸른 하늘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며, 상냥한 승무원들의 아름다운 미소를 생각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타 국내 항공사에 비해 다양한 국가에 취항하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주는 이미지는 ‘글로벌’이라는 대한항공 비전과도 매치가 된다. 그리고 가시적인 요소로, 2005년 ~현재 승무원복은 대한항공의 밝은 이미지를 한층 강화시켜주었고, 대한항공기의 색깔과도 잘 매치되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켰다.
이러한 요소들이 내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 중 하나로 대한항공을 선택할 수 있는 요소들이며, 대한항공에 대해서 더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자극했다고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서비스경영을 제외하고는 잘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배워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서비스경영 이외에도 대한항공이 관광기업으로서 우리나라에서 1등 항공사로 입지를 굳히고, 세계적인 항공사로 발돋움해 나갈 수 있었던 원동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경영분석을 통해서 살펴 볼 예정이다.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경영방침으로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해 대한항공이 가지고 있는 위험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두 번째는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만족에서 고객감동까지 이끌어 내었던 대표적인 고객 서비스로 UM서비스와, 상용고객우대정책서비스, 머큐리 상을 수상했던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기내식 비빔밥, 고객과의 1:1 채팅상담을 통한 고객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사회∙환경적 책임과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한항공이 궁극적으로 이루려고 하는 목표인 지속가능경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세 번째는,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경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 환경경영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대한항공은 환경경영을 모토로 삼을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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