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이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외국 유통업체 국산 업체에게 당하다 ~

SWOT 분석
1. 이마트의 경영기법 (내부강점 분석)
1) 저가주의
2) 고객만족 서비스
3) E-PLUS 상품
4) 지역정서를 감안한 지역정책
5) 매장운영
2. 이마트의 개선요인 (내부약점 분석)
1) 시설
2) 인력
3) 시스템
4) 자금 유통
5) 금융 비용
3. 유통환경의 변화 (위협요인 분석)
1) 유통산업에 대한 대외전면적인 개방
2) 급속한 시대 환경의 변화
3) 생산성 향상
4) 시대의 가속화에 따른 시간가치의 고평가 경향
5) 생활 수준의 향상(GNP 상승에서 오는 영향)
4. 소매마케팅 (기회요인 분석)
1) 스토어 컨셉
2) 심리계절 마케팅

참고 자료
본문내용
외국 유통업체 국산 업체에게 당하다 ~
유독 외국계의 유통 업들이 한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실해나 요인들을 쉽게는 이렇게 몇가지로 요약을 할수 있다
첫째. 96년 유통시장 개방을 앞두고 토종 할인점들이 목 좋은 땅을 선점한 것도 외국계 할인점들이 고전하는 요인이다 (현재도 우리 지역 근처인 분당의 오리 수지 지점에 이마트의 건설이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이 근처에는 물론 월마트 이마트가 약 1Km안에 위치 하고 있는 상태에서 공사가 진행중인데 하지만 그 입지는 다른 유통회사조다는 정 중안인 용인의 동백지구와 분당의 경계선 끝자락에서 정확히 중심의 위치 노란자라고 하는곳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곳에 입지를 정하는데만 해도 그자리를 놓고서 굉장한 비리가 오고갔다는 뉴스보도가 나갈정도였지만 결국 토종인 국내 제일의 유통회사인 이마트가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둘째. 외국계 매장의 구조가 한국인들에게는 맞지 않았다는 점도 결정적인 패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월마트 등 외국계 할인점들은 창고식의 넓은 매장에 높은 진열대에까지 상품을 쌓아놓고 파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마트는 󰡒한국 소비자들은 자신의 눈높이에서 너무 벗어난 곳의 물건은 잘 고르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 이를 외국계는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쉽게 말해서 마케팅의 문제가 있어 다는 것이다 동양이나 서양 사람들은 우리와는 식 습관 부터가 전혀 다르다 그러기 때문에 체형면에서도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S W O T 분석
1. 이마트의 경영기법(내부강점 분석)
이윤을 적게 남기고 최대한 싸게 그리고 많이 파는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단순한 전략에는 여러 복잡한 경영기법이 필요하다 이마트의 세분화된 경영기법은 저가주의, 고객만족 서비스, E.PLUS 상품, 지역정서를 감안한 경영기법, 매장운영에 그 초 점이 있다
1)저가주의
이마트 이전에는 여러 재래시장들이 싼 가격으로 고객을 모았으며, 일반 슈퍼마켓은 유통업체보다 훨씬 싼 가격에 고객을 유치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마트는 이를 더욱 일반고객에게 상상치 못했던 가격, 즉 정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판매하였다 생산회사와의 손을 맞잡은 것이다 이러한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이마트의 가장 큰 고민이자 성공의 요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왜곡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화장품이 소비자 가격보다 훨씬 싸게 팔리거나 산지가격과 몇 배나 차이가 나는 채소류의 최종 소매가격등 중간유통의 많은 이익을 챙김으로써 발생하는 왜곡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emart.co.kr
신세계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경영전략,향후발전방안,이마트기업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전략제안 이마트의이마트의 경영전략제안01 기업소개(이마트)02 이마트의 현재전략03 이마트의 현재분석04 이마트의 발전전략05 향후전략Contents 목차 06 결론이마트에 대하여기업소개01.회사명칭?주식회사 이마트(E-MART Co., Ltd.)설립일자?2011년 5월 3일 (2011년 5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신세계의 대형마트 부분이 인적분할되어 설립2012년 6월 현재 145개(안양/부천/시화점 및 ㈜신세계, ㈜광주신세계가 운영하는 인천마트, 마산마트, 광주이

  • [이마트기업분석]이마트 사회공헌활동(기업윤리) 보고서
  • 이마트 기업분석사회공헌 활동목 차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3Ⅱ. 희망배달 마차 4Ⅲ. 주부봉사단 활동 5Ⅳ. 희망나눔 프로젝트 6Ⅴ. 향후 전망 6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이마트는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한 노력 없이는 ‘1등 브랜드’가 될 수 없다고 판단,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 [이마트기업분석]이마트 사회공헌활동(기업윤리) PPT자료
  • 이마트 기업분석사회공헌 활동목차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Ⅱ. 희망배달 마차 Ⅲ. 주부봉사단 활동 Ⅳ. 희망나눔 프로젝트 Ⅴ. 향후 전망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이마트는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한 노력 없이는 ‘1등 브랜드’가 될 수 없다고 판단,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를 기준으로 연간 기부액 100억원, 기부 수혜자 30만명을 돌파했다.이마트는 유통업체로

  • 이마트경영,이마트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차1. 기업 소개2. 상품 분석3. 상권 분석4. 가격 분석5. 판촉 분석6. 장점 및 단점□상호:㈜신세계 이마트□종업원수 : 15,604 명 □현재 → 관리사무직 4,364명판매직 11,240명□자본금 : 943억원 (신세계 기준)□점포수 : 총 154개점 (국내 : 129개점 중국 : 25개점)□매출 : 8조 3천억원(누적) (시장점유율: 35%)□기 타 : 용인, 광주, 대구, 시화, 여주 물류센터(5개 지점)소개소개월마트나 까르푸의 국내진출로 인한 무한 경쟁.이마트가 국내 최초로 한

  • [대형유통할인점]이마트(E-MART)의 4P분석 및 SWOT분석
  • E-MART 사례연구4P 전략과 SWOT분석 중심1993. 11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미트 창동점 개점 1993. 11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연수원」개원 1995.  5.   국내 최초 한국 상업사 박물관 개관 1996. 12.   신세계 이마트 물류 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1997.  2.   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개점(한국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 1997.  8.   이마트 10호점(서부산점) 개점 1998.  2.   이마트 식품 가공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