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방임주의 기초한자 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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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는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대신에 “탈취에 의한 축적”을 통해서 세계의 부를 불균등하게 재분배함으로써 예전의 상위계급의 경제적 특권을 회복해주거나 신흥부자들을 새롭게 형성해주었다. 탈취에 의한 축적은 공기업의 민영화와 상품화, 금융화, 위기조작과 관리 그리고 국가재정의 재분배라는 네 가지 주요요소를 통해 발생하는데, 신자유주의는 이 과정을 통해 모든 것의 사유화와 상품화를 가져왔다. 인간과 자연 모두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는 상품으로 고려되었고, 이전에 가족적 생산과 판매의 시스템에서 가졌던 존엄성을 훼손하고 상품 및 신용시장으로 그들을 옮겨놓았다. 한마디로 신자유주의는 과거 청계천에 있었던, 그리고 오늘날 뉴욕의 모퉁이 어두운 빌딩들에서 불법 이민자들을 고용하여 티셔츠를 만드는 노동착취공장처럼 전 세계를 전락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자유주의 같은 경제이론이란 경제영역에서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하지만, 이와 달리 기독교 경제 윤리란 이러한 경제활동을 종교적 가치를 통해 평가하고, 효율보다 평등을 중요시한다. 특히 세상과 그 속의 물질은 자신이 소유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잠시 맡기신 것을 관리하는 것이라는 청지기 사상이 기독교 경제윤리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기독교는 청지기 사상을 통해 단지 경제적 효율성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지 않으며, 물질이 어떻게 인간을 위해서 그리고 사회의 인간화를 위해 사용되는가에 좀 더 관심을 갖는다. 특히 청지기적 경제윤리의 핵심은 크게 인간의 평등성에 대한 옹호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가 있다. 성서에는 이 핵심을 내포하는 약자보호법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 성서의 대표적인 약자보호법에는 십일조법, 안식일·안식년·희년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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