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사] 역사학파와 사회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역사학파
1) 시대적 배경
역사학파는 리스트(Friedrich List) 에 의하여 기초가 쌓여지고 19세기 후반에 롯셔(wilhelm Roscher), 힐데브란트( Bruno Hildebrand), 크니스(Karl Knies)를 거쳐 쉬물러(Gustav Schmoller), 브렌타노(Lujo Brentano) 등에 이르러 대성한 독일 특유의 경제학파이다.
자본주의 조국인 영국은 19세기 초 유럽사회의 가장 진보적인 자본주의국가로서 세계의 공장이었고, 영국 상품은 세계시장을 정복하고 있었다. 이와 반대로 독일은 30년 전쟁(1618~1648)의 피해로부터 완전히 복구하지 못한 채 수많은 영토에 의하여 분할 통치되고 있었으며, 경제적 발전은 뒤떨어져 농업국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나폴레옹의 대륙봉쇄에 의하여 겨우 발전하기 시작한 공업은 봉쇄가 풀리자 영국의 상품이 물밀듯이 들어와 치명적 타격을 입게 되었다.
이러한 후진국인 경제구조를 개선시키고 당시 독일 경제를 지배하고 있던 영국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국가권력이 경제생활의 모든 분야를 보호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당시 독일로서는 영국의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이 주장하는 자유방임주의에 따라 자유무역정책을 채용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발전이 뒤떨어진 독일이 자유무역정책을 채용한다는 것은 선진국인 영국의 지배를 영구히 탈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독일경제의 실제적 요청에 따라서 나타난 것이 리스트의 국민주의적 보호무역론이며, 이에 따라 독일의 경제학자들은 자유주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정통학파의 이론 그 자체에 대하여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