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개념과 가격결정기준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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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격의 개념
가격은 시장에서의 상품의 교환 가치로, 수익성과 상품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 4P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나 상품화 담당자가 신제품의 컨셉과 품질을 잘 정하고도 가격결정을 소홀히 하거나 단순히 원가중심의 가격결정으로 제품의 가치를 떨어뜨려 실패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특히 신제품이 아닌 시판 중인 제품의 경우 가격전략은 단기적인 강력한 경쟁수단으로 활용되는데 이때도 가격할인이나 가격인하, 가격인상과 같은 가격전략은 시장상황에 따라 신중히 결정되어야 합니다.
가격결정 기준과 방법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은 크게 원가기준,경쟁기준,수요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가기준에 의한 가격결정은 단순히 제품의 원가를 산정하여 적정마진을 감안한 제품 가격을 정하는 것이고, 경쟁기준은 경쟁제품의 가격을 고려하여 경쟁가격에 따라 정하는 방식입니다. 수요기준은 소비자 수용가격에 따라 가격을 정하는 것으로 오늘날의 제품가격 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가격결졍기준 중 어느 하나만을 고려하여 가격을 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항상 원가 경쟁가격 소비자 수용가격등 3가지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격을 책정해야 하며, 특히 소비자 가격수용도 조사에 의한 수용가격 산정 후 이 수용가격을 기준으로 판매가를 정하고 목표원가를 정한 다음 그 목표원가에 맞추기 위한 원가절감 방안을 찾는 방식이 바람직한 가격결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1) 원가기준 가격책정(Cost-based pricing)
- 원가 가산법
코스트+마진=가격
매우 간단한 방법이나 원가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려운 경우는 문제가 있습니다.
- 손익분기점법
이익 0의 매출액, 즉 B.E.P(손익분기점)가 결정되는 시점과 목표이익 및 계획 생산량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합니다.
(2) 경쟁기준 가격책정
- 경쟁대응 가격결정법
경쟁제품의 평균가격과 같게 하여 판매가격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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