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보의 시스템 조사 과정과 환경 조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마케팅 정보의 시스템 조사 과정과 환경 조사 과정에 대한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기능 및 필요성
1. MKTIS의 개념
2. 마케팅 정보의 필요성
3. 마케팅 정보 시스템
4. 마케팅 시스템의 구성요소
5.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기능과 필요성
Ⅱ. 마케팅 조사과정과 자료수집
1. 마케팅 조사
2. 마케팅 조사과정
3. 자료의 수집
4. 표본 추출계획
5. 조사수단
5. 마케팅 조사의 실행단계
Ⅲ. 마케팅 환경
1. 마케팅 환경
2. 마케팅 내부 환경
3. 마케팅 과업 환경
4. 마케팅 거시 환경
5. 마케팅 경제적 환경
6. 마케팅 기술적 환경
7. 마케팅 정치 및 법률적 환경
8. 마케팅 생태적 환경
9. 마케팅 환경 분석시의 유의점
- 본문내용
-
Ⅰ.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기능 및 필요성
1. MKTIS의 개념
사람, 기계, 절차들이 상호작용하여 체계화된 복합체로서, 특정 책임분야의 마케팅 관리 의사결정을 위하여 기업의 내부와 외부로부터 수집된 적절한 정보가 질서 있게 흐르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 마케팅 의사결정에 사용하기 위한 정보를 계획적으로 분석 하여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와 방법 (MIS>MKTIS>MKT research).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중요성으로 마케팅범위가 확정되며 정보가 양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구매자의 개성과 욕구에 따른 조사계획이 필요하며 경쟁의 양상이 가격결정에서 비가격 경쟁으로 변화하였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기본적인 목적은 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데 있다. 따라서 마케팅정보시스 템은 경영자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이용자중심 시스템으로서 개발되어야 한다.
2. 마케팅 정보의 필요성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표적시장 및 소비자의 욕구변화, 환경요인의 변화, 마케팅활동의 성과 등에 관한 지식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마케팅관리상에서 정보의 역할은 첫째,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을 제공한다. 둘째, 소비자욕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제품에 대한 수요량을 측정하게 한다. 넷째,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제공한다. 다섯째, 마케팅믹스의 활용에 관한 기준을 제시한다. 여섯째, 마케팅 정보는 마케팅활동의 성과에 대한 통제를 실시하는데 필요하다.
3. 마케팅 정보 시스템
마케팅 관리자는 계속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에 대하여 보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마케팅관리자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마케팅 정보를 기업의 내부 및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상시적인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수집, 분류, 분석, 평가, 배포 하려고 설치된 사람, 설비 및 절차의 복합체 구조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