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인먼트 제품 기획 벤치마킹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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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4.16 / 2016.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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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인먼트 제품기획 벤치마킹 사례
사실 어떤 식의 에듀테인먼트 제품을 기획해야 할지, 어떤 벤치마킹 사례를 들어야 할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 수업을 들으면서 어떠한 매체를 통하든 간에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스토리’라는 것을 깨우치게 되었고, 작게나마 제가 생각하고 있던 아이디어를 펼쳐보고 싶다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책’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은 죽지 않는다’라는 말을 굳게 믿고 있는 저로서는, 스토리를 가진 가장 원천적이고 일반적인 컨텐츠인 ‘책’이야말로 에듀테인먼트의 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기존에 나와 있는 소위 ‘어린이들을 위한 책’은 무수하기 때문에, 좀 더 차별성을 두고 제가 만들고자 하는 ‘책’을 기획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저의 벤치마킹 사례는 교수님께서 소개해주신 바 있는 도서 ‘구름빵’입니다. 수업시간에 다같이 봤지만, 이쯤해서 다시 한 번 ‘구름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책 제목 : 구름빵
지은이 : 백희나
출판사 : 한솔교육 펴냄
책 소개 : 작년 10월에 첫 출간되었으나, 그간 시중에 유통 이 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던 백희나 씨 의 창작 그림책. 어느 비 오는 날 고양이 가족의 하루를 담은 책으로, 종이, 천, 나무 등의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세팅한 배경 위에 역시 손 수 그리고 오려서 만든 종이 캐릭터들을 움직여 찍어낸 아주 독특한 그림책이다. 기발한 상상력, 귀여운 캐릭터와 기법이 돋보이는 우리 창작그림 책이다.
내 용 : 어느 날 아침 눈을 떠 보니 창 밖에 비가 내리고 있었어요. "일어나 봐. 밖에 비 와." 나는 동생을 깨워 노란 비옷을 입히고 함께 밖으로 나갔지요. 우린 한참 동안 비 오는 하늘을 쳐다봤어요. 뭔가 재미있는 일이 생길 것 같았지요. 아니나 다를까, 저 멀리 나무 위에 작은 구름 한 조각이 눈에 띄었어요. 우리는 그 작고 가벼운 구름이 날아가지 않도록 조심조심 안고 엄마한테 갖다 주었지요. 엄마는 곧 1. 큰 그릇에 구름을 담아 2. 따뜻한 우유와 물을 붓고, 3. 이스트와 소금, 설탕을 넣어 4. 반죽을 하고 5. 작고 동그랗게 빚은 다음 오븐에 넣었지요. "자 이제 45분만 기다리면 맛있게 익을 거야. 그럼 아침으로 먹자꾸나." 그 때였어요. 아빠가 헐레벌떡 가방과 우산을 챙겨들고는 허둥지둥 회사로 뛰어갔지요. 비 오는 날은 길이 더 막히기 때문에 아빠는 빵이 익을 때까지 기다릴 수가 없었어요. 이윽고 45분이 지나고, 부엌 가득 고소한 냄새가 피어올랐어요. 엄마는 살며시 오븐을 열었지요. 맛있게 익은 구름빵들! "우아, 맛있겠다! 잘 먹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구름빵을 먹은 우리 몸이 두둥실 위로 떠오르는 것이 아니겠어요! 우린 생각했어요. 출근길 아빠가 무척 배가 고프실 거라고. "우리, 아빠한테 빵을 갖다 드리자." 그래서 우리는 빵 하나를 봉지에 담아 창문을 열고 힘껏 날아올랐지요. 자동차가 빽빽하게 늘어선 찻길에서 아빠를 찾았어요. 아빠는 콩나물시루 같은 버스에 매달려 엉거주춤 서 있었지요. 우리는 곧 아빠에게 빵을 건넸답니다. 빵을 받아먹은 아빠는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우리의 아빠는 무사히 정시에 회사에 도착했을까요?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구름빵은 기존의 일반적인 동화책과 그림책의 수준을 뛰어넘은 독특한 그림책이다. 직접 세트를 제작하고 소품을 만들어 구도를 배치하고 일일이 사진을 찍어 만든 그림책인 것이다. 덕분에 그림과는 비교할 수 없이 생생한 느낌을 준다.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스토리에 이러한 연출을 가미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시선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도서전에서 실제 구름빵을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OSMU적 측면에 있어서도 독특하게 직면했다 볼 수 있다.
이렇게 독특한 책을 만들고 싶다. 아직 구체적인 시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직접 소품과 세트를 제작하고 촬영해 스토리를 풀어나감으로써 일반 그림책, 동화책보다 훨씬 더 실감나고, 보고 있는 것만으로 실제 책 속의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어린이 도서를 기획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물론 책뿐만 아니라 구름빵과 같은 제품 역시 포함하여, 연계마케팅에도 신경을 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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