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전략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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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전략 찾기
주제선정 이유
영재 아동들에게 광범위 하고 다양한 내용에 접하게 하며 아이디어를 내면화 시켜 주고, 또한 사고하고 느끼는 과정을 강화 하고, 이해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일상생활 속의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창의 적인 능력을 높이는데 Renzulli의 3부 심화 학습모형은 현장 영재지도에 있어서 가장 일반화된 이론이고,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수학사 속의 다양한 문제들을 이용한 학습의 흥미 유발과 수학사 속의 문제를 다양한 전략으로 해결 방법을 찾고, 유언 작성, 수학문제 만들기, 생활 속의 수학문제로 발전 적용시켜 창의적인 사고력을 계발할 수 있을 것이다.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
Joseph Renzulli의 세 고리 영재 개념(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에 기초하여 계발된 3부 심화 모형은(Renzulli, 1977) 그 동안의 영재 교육 발전을 저해하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소수 영재들만을 대상으로 하던 영재교육 개념에서 벗어나 대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전체의 교육의 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여러 영재 교육과정 모형 중 가장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모형은 학생 개개인의 흥미개발의 기회부여, 학습 선택의 자율권 존중, 그리고 개별화 교수학습의 환경제공 등을 그 기본원리로 하고 있다. 이 3부 심화 모형은 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중, 고등학생들에게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진다. Renzulli는 1,2부 심화 활동이 학교의 모든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의욕을 향상시키고 학교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킨다고 주장한다(Olenchak & Renzulli, 1989).
각 단계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자.
1부 심화 (General Exploratory Activities - 일반적 탐구 활동)
제 1부 심화 일반적인 탐색 활동의 단계에서는 학생들을 정규 수업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다양한 주제와 흥미로운 분야에 노출시킴으로 폭 넓은 지식의 영역으로 초대한다. 또한 학생들은 이 단계를 통해 여러 새로운 지식영역을 경험함으로써 자기의 관심분야를 파악할 수 있고 장차 3부 심화활동에서 관심 주제나 문제들을 독자적인 탐구과제로 깊이 있게 연구할 수도 있다. 1부 심화학습은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Renzulli는 이러한 1부 심화활동들이 단순히 보고 듣는 것의 차원을 넘어서 학생들이 직접 전문분야를 경험하고 관련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체험해 볼 것을 제시한다.
2부 심화 (Group Tranining Activities - 그룹 훈련 활동)
1단계 심화 활동이 내용(content) 위주의 심화 학습이라면, 2단계 심화 활동은 보다 방법(process)을 중요시하는 전략적인 심화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이 단계는 다양한 그룹단위의 프로그램을 통해 1)사고력, 창의력 및 문제해결능력 2)학습기능 및 연구기능 (예시: 청취, 관찰, 인터뷰, 설문, 자료 분석 및 해석 등) 3)참고자원 활용 기능 4)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의 개발과 향상을 그 목표로 한다.
3부 심화 (Individual & Small Group Investigations of Real Problems
- 실제적인 문제를 위한 개별적 또는 소그룹 활동 탐색)
심화학습 모형의 1,2부가 영재들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많은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반면 3부는 상당 수준의 창의력, 지적능력, 그리고 과제 집착력을 요구하므로 주로 소수의 영재들이 그 대상이 된다. 개인 또는 소수그룹으로 이루어지는 3부 심화 활동은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의 가장 핵심활동이며 영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중 하나로 형가되어지고 있다. Renzulli는 심화학습에 배당된 시간의 약 50%가 이 3부 심화 활동을 위해 쓰여 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기존지식을 대생산하거나 소비하기보다는 새로운 새 지식을 창출하도록 유도되어 진다. 교사는 학생 연구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할 뿐 학생들은 독자적으로 전문가들이 사용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탐구해간다. 또한 학생들은 경우에 따라 관심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실제과업을 수행하거나 전문가의 기준에 맞춰 결과나 작품을 평가 받기도 한다. 학생들의 작품이나 결과물들은 동료, 부모, 교사 등의 실제 관객들에게 전시되거나 발표되어짐을 원칙으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조석희(2003), 2003년 영재교육 담당교원 심화연수 : 우수 영재교육 프로그램 자료집(수학영역), 한국교육개발원.
김보경(1999),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방안의 모색,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주석(2003), 초등학교 수학영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석 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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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를 학생이 주도적으로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활동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탐구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반드시 산출물을 만들어 내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SEM)은 종전의 회전문 모형(Revolving Door Model)(Renzulli, Reis, & Smith, 1981)을 수정한 것으로, Renzulli의 3단계 심화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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