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개발과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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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의성교육의 필요성
2.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3. 우리는 왜 더 창의적이지 못하는가?
4.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 방법
5. 창의성을 자극하는 교사의 역할
6. 창의성교육을 위한 시사점
본문내용
가.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전환
오랫동안 학교교육에서는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어 왔다(Dillon, 1982; Ramirez, 2002). 이제까지 학교교육의 기본적 틀을 제공해온 인지주의나 구성주의도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강조한다. 특히 인지주의자들은 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학교교육에서 강조해야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구성주의자들과 문제중심학습 이론가들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학습에 이용할 것을 강조하면서,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은 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다름을 강조한다. 즉, 비구조화된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문제를 재정의하거나 재구조화하는 과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Reiter-Palmon, Mumford, Boes, & Runco, 1997). 하지만 여전히 문제해결이 더 중요하고, 문제를 구조화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문제해결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하고 본다. 구성주의 자들이 비구조화된 문제를 구조화하는 과정과 창의성을 연결하려는 시도는 있지만, 문제찾기 능력 전반에로 관심의 폭을 넓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김정섭,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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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2 16: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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