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다시다`와 `햇반`의 수요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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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J 기업개요 및 제품소개

적용 및 구축 이유

내용 및 효과

프로젝트 교훈

향후계획 및 전망
본문내용
1. 기업 개요

• 1953년 이병철 선대회장 창업
이후 ‘백설표 브랜드’로 생활필수품 제공
• 1993년 삼성그룹과 분리후
식품, 제약,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부분에 강화및 진출
• 설탕 49%, 밀가루 25%, 식용유 50%, 조미료 82% 점유
• 아시아 5대 식품회사로의 진입을 목표


2. 수요 예측과 구축이유

• 수요예측의 필요성 대두
- 예측오차로 리스크 감소

• 국내 기업의 잘못된 수요예측 기법들
- 과학적이고 계획된 분석보다는 경험이나 감(感)을 중시

• 수업 중 배운 수요예측기법을 활용해 실제 제품에 적용
- 이런 수요예측기법들이 어느 정도의 정확성이 있는지?


4. Lesson learned

첫째, 수요 예측의 정확도는 예상외로 낮았음.
- 이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대체재 그리고 보완재의 시장 상황등 사회, 문화의 전반적인 트렌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둘째, 예측모형을 검증할 원자료가 부족했음.
- 소비자의 욕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는 시계열 분석의 의미가 낮고, 과거 데이터의 관리 비용을 고려할 때 이를 체계적으로 유지할 유인이 낮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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