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기업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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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기업 소개
1.개요
2.CEO. 대표자
3.비젼 & 미션
4.경영방침
5.인사 철학
6.CJ CI

II.재무정보

III.사업영역
1.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2.CJ 핵심사업전략
3.회사의 사업 현황

IV.채용 정보

V.기업관련뉴스
본문내용
 식품사업

- 소재 사업은 성숙산업으로 설탕, 밀가루, 대두유 등 일반제품은 완만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고기능성 •고부가가치제품에 대한 개발 및 연구가 계속되고 있음.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특성상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국제원료가격 (원당, 원맥, 대두) 등락으로 인해 원가등락의 기복이 있음.
제당과 유지부문은 초기 투자비용이 큰 장치산업이자 성숙기사업으로 3~5개사가 시장을 분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제분부문은 10여개사의 경쟁시장임.
- 가공식품 사업은 조미사업이나 장류사업의 경우, 수요의 안정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시장의 성장이 높지 않고, 지속되어온 유통구조의 재편등으로 인해 판촉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그러나, 조미사업(다시다 중심)은 CJ의 강력한 1위 점유로 기존의 시장구조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어, 판촉중심의 시장으로는 변질되지 않고 있으며, 장류(간장류 제외)의 경우 상위 2개사가 M/S의 약 9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면서, 양사간의 경쟁으로 집약되고 있음.
- 그 외 편의 가공식품은 소비자의 새로운 trend에 맞춘 신제품들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나, 규모가 큰 대형 히트제품보다는 틈새 시장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함.
사료사업
- 선진국에 비해 육류 소비율이 낮으나 국민들의 식생활 개선으로 꾸준히 육류소비 가 늘어나고 있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또한 국내사료업계의 기술적 인 발전과 원가경쟁력 재고 노력으로 수입사료가 국내 사료업계에 큰 영향은 못 주고 있음. 사료업계 구도는 사료협회소속 40여 개 회원사(물량비70%)와 축협(25%), 기타 (5%)로 되어 있고, 상위업체의 M/S가 5~7%로 절대적인 시장우위가 없는 경쟁 시장임.

 생명공학사업

- 바이오 부문은 MSG, 핵산 등 발효 및 정제기술력과 대규모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사업으로 내수에 비해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제약 국내부문은 전반적으로 처방의약품, 항암제 등 고수익제품 위주로 매출이 상승하고 있고, 신제품의 매출도 확대되고 있음. 또한 의약분업 정착에 따른 병의원시장의 급격한 확대,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허만료에 따른 제네릭 시장의 확대를 기반으로 업계 재편 및 경쟁심화가 진행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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