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상업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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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UCC, 상업성에 관한 고찰
개 요

UCC의 정의

UCC의 사회학적 의미

UCC의 등장배경

UCC의 특징

UCC의 종류와 유형

UCC의 현 실태

UCC의 상업적 이용

상업적 이용 실태

상업적 이용의 장단점

상업적 이용에 대한 견해

참고문헌
□ UCC의 정의 다음커뮤니케이션, 이마케팅본부 e비즈전략팀, DAF리포트, 이지혜
UCC라는 용어는 사회학자, 인문학자 등 어느 학자에 의해서 정의되어진 것이 아니다. UCC는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콘텐츠로 인하여 생긴 것 중 하나로서 인터넷 유저가 만들었을 수도 있다. 현재 이러한 이유로 UCC 용어에 대한 정의나 범위에 대한 개념은 현재 명확하지 않다. 그렇지만 단어 자체에서 유추할 수 있는 개념은 명확하다. 즉, UCC의 1차적 정의는 용어 그 자체에서 직관적으로 파생되는 것으로서 ‘User Created Contents’ 즉 이용자가 만드는 콘텐츠이다.
여기서 이용자(user)는 인터넷이라는 미디어를 매개체로 자신을 표현하는 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미디어나 콘텐츠 제공자, 법인은 UCC의 주체라고 할 수 없다. 생산(created)과 ‘콘텐츠(contents)의 용어 정의에 대해서는 좀 더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생산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이다. 이미지 합성이나 패러디 또는 단순 펌글도 생산인지 등의 문제 재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합성과 패러디는 개인의 창의성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UCC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으나 ’펌글은 저작권이 타인에게 있는 소재를 가공이나 변형 없이 그대로 올린다는 점에서 UCC라고 볼 수 없다.
그렇다면 UCC가 가지고 있는 통상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네티즌들이 인터넷에서 노는 것들 즉 동영상 만들고, 사진합성하고, 패러디하고, 글 쓰고, 댓글을 달고, 그림 그리는 것 등 직접 만드는 콘텐츠를 통칭하는 것이 UCC의 일반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 UCC의 사회학적 의미
○ UCC는 누리꾼(네티즌)들의 사회 참여 행동 욕구를 바탕에 깔고 있다. 인터넷, 컴퓨터, 카메라 등은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실제로 UCC 가운데 상당수가 우리 사회에 숨겨진 부조리를 드러내고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네티즌은 과거와는 다른 방식인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통해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로 사회에 참여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다음커뮤니케이션, 이마케팅본부 e비즈전략팀, DAF리포트, 이지혜
-광주지방공사, 생활문화, UCC란
-한국인터넷진흥원, UCC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2007.05.22
-아이뉴스24. 2006. 7. 10일자
-조선일보. 2007. 3. 16일자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48724
-http://news.media.daum.net/economic/finance/200703/16/chosun/v1606670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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