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이론] `~녀 신드롬`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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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2005~2010년까지 있었던 '녀' 흐름
2. 유형 별로 나눈 ‘녀’의 댓글 변화
(1) 발생에 관하여 - 자연적 vs 인위적(상업적)
(2) 인식에 관하여 - 인위적, 상업적 ‘--녀’임을 인식 전 vs 인식 후
(3) ‘~녀’의 상업성을 알기 전과 후, 네티즌들의 반응 차이점
(4) 같은 사건별 ‘녀’ 비교
- 2002년 응원녀 vs 2010년 응원녀 비교
3. '녀 마케팅'의 목적과 영향



Ⅲ. 결론

* 출처 및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2) 인식에 관하여 - 인위적, 상업적 ‘--녀’임을 인식 전 vs 인식 후
1) 상업적인 ‘녀’들의 종류
분류
녀
연예인 지망생
인형녀(연예인 연습생), 도자기녀(연기자),
화장녀(쇼핑몰 모델), 발자국녀(쇼핑몰 CEO, 연예인 데뷔)
기업 홍보
시청녀(홀트 아동복지회 홍보대사), bbc녀(현대자동차 홍보대사), 걸친녀(에스오일 캠페인), 홍대 계란녀(BBQ치킨),사과녀(미용기기회사), 바나나녀(영화 ‘페스티벌’ 홍보대사), 태엽녀(가발 전문 쇼핑몰)
상업적인 ‘녀’들은 대부분 연예인 기획사에서 연예인 지망생을 데뷔시키기 전, 이슈화 되게 하기 위해 만들어낸 ‘녀’와 기업 홍보를 위한 ‘녀’들이었다.

① 시청녀
- 인식 전 : 주로 외모에 대한 평가들(귀엽다, 예쁘다, 기존의 월드컵 응원녀들과는 다른 순수한 이미지다)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축구를 즐기는 월드컵 본래의 목적에 맞지 않게, 축구보다는 응원녀가 많은 이슈가 되는 것에 대한 불만들도 많았다. 또, 예쁜 외모를 가진 여성들만 이슈가 되는 점을 들어 외모 지상주의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 인식 후 : 월드컵을 홍보 수단으로 이용한 것에 대해 어이없다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 시청녀의 등장 후 본격적으로 상업적 ‘녀’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② 도자기녀
- 인식 전 : 도자기녀의 모습에 대한 평가들(남자친구에게 정성스레 선물을 만들어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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