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시판의 댓글(reply)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페이지



1. 들어가는 말


2. 댓글의 개념 및 유래


3. 댓글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4. 이론적 고찰
4-1 몰개인화
4-2 집단극화 동조현상 집단지성
4-3 하버마스의 공론장과
사이버 공론장


5. 사이트별 댓글 커뮤니케이션 분석
5-1 다음 아고라
5-2 네이트 뉴스, 판
5-3 DCinside


6. 결론 및 해결방안


7. 참고 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5. 사이트별 댓글 커뮤니케이션 분석
5-1 다음 아고라

포털사이트인 다음(http://www.daum.net)은 1995년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설립을 시작으로 한메일이라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로 국내포털계의 새로운 강자로 군림하였다. 다음에서 2003년 미디어다음이라는 온라인 미디어 매체 코너를 신설하면서 2004년 아고라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의 대중 집회공간을 의미한다. 온라인 영역의 공론장을 개설한다는 모토로 아고라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사회 전반적인 분야와 취미와 유머 영역까지 공론화 한다는 취지이다. 국내 최대 다음 아고라는 국내 대표적인 포털사이트가 커뮤니티의 공론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도모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한 형태이다. 종합적인 포털 안에 의제 및 테마를 놓고 서로 간 공론의 영역을 제시하는 코너를 만들어 줌으로써 유저들의 행동양식에 대하여 전문성을 증대시키고 활동에 대한 영역을 높이는 것에 대한 개념을 창출시키는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아고라가 주목받은 것은 2008년 미국산 수입쇠고기 반대운동 때부터이다. 이후 경제논객 ‘미네르바’를 통해 아고라의 위력이 새삼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에 네티즌들은 공론장으로서의 아고라를 ‘21세기 민주주의 성지’라는 표현으로 평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아고라에서 활동하는 네티즌들은 다른 포털사이트의 커뮤니티보다 정치적인 성향이 강하다. 그 이유는 아고라에서 제시하는 다음 아고라의 메뉴 구성이 정치적이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아고라의 크게 구조를 살펴보면, 토론, 이야기, 즐보드, 청원으로 나누어진다. 토론게시판이 상대적으로 다른 게시판보다 부각되고 있다. 토론은 다시 베스트, 이슈, 자유토론,
참고문헌

7.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인터넷 문화와 악성 댓글 성향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Internet Culture and the Tendency of Malicious Comments (2010 서창미)

사이버공간 게시판에서의 정보통신윤리 준수 현황 및 그 개선방안 (2007 차현주)

대안적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에 관한 연구 : 인터넷 토론사이트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internet as an alternal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홍성민 2005.2)

다음 커뮤니케이션 (www.daum.net)

네이트 닷 컴(www.nate.com)

DCincide (www.DCinside.com)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132100010&ctcd=C04

http://news.donga.com/3/all/20101204/33071948/1

http://cafe.naver.com/d2d2d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45822

http://www.riss.kr/search/download/FullTextDownload.do?control_no=7ed0a3c272f165a9ffe0bdc3ef48d419&p_mat_type=be54d9b8bc7cdb09&p_submat_type=f1a8c7a1de0e08b8&fulltext_kind=a8cb3aaead67ab5b&t_gubun=&convertFlag=&naverYN=&colName=bib_t&DDODFlag=&loginFlag=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댓글 언어의 특성에 대하여
  • -댓글쓰기에도 일정한 제약을 둔다.예) 하이퍼링크가 포함된 댓글의 작성과 열람에 나이제한을 둠.-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심의 기관을 제정한다.예) 반 규범적 풍토를 조성하는 사이트에 대한 권고와 제제. 참고문헌‘글쓰기로써 말하기 또는 네티즌 의 펌글, 댓글, 베플, 악플, 아이디 그리고 이모티콘의 언어학적 분석’,커뮤니케이션 북스‘통신 공간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댓글 사용 실태를 중심으로’,국립국어원917

  • [인터넷문화론] 사이버상의 `댓글`문화에 대한 연구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한울아카데미,20002. 댓글의 이론적 배경앞서 언급했듯이 인터넷은 실시간 접속하여 상대방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매체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네티즌들이 스스로 정보나 의견을 나타내면 그에 대한 평가가 바로바로 이루어진다. 이런 인터랙티브한 성격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인터넷상의 게시판일 것이다. 게시판은 이제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공간이 아니다. 실시간 정보가

  • 인터넷 매체 속 트위터 -언어를 중심으로
  • 인터넷 상으로 소식을 전달하는 언론 매체’이다. 이전까지 언론들이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여 독자들이 받아들일 뿐인 언론이었다면, 인터넷 뉴스는 독자와 소통하며 기사를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개념의 언론이다. 따라서 인터넷 뉴스는 소비자 (=독자)층의 요구와 관심에 민감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⑤ 댓글댓글이란 인터넷 초창기 시절 유즈넷(USENET)에서 인터넷 활성화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진행 될 때 영문으로 되어 있

  • 인터넷 댓글의 피해사례와 대처방안 연구
  •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다. 인터넷 미디어를 통하여 대중은 소극적이고 수동적은 정보 수용자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정보 생산자 및 이용자로 발돋움하게 된다. 정보를 나누고 의미를 공유하는 진정한 의미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 것이다.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게시판에 글 남기기, 메일 주고받기, SNS, UCC, 댓글 등이 그 좋은 예이다. 이 중에서도 댓글은 1)‘문자’라는 기본

  • [매스컴사회학] 인터넷토론
  • 댓글 저널리즘을 통한 방식이다. 현재는 포털 사이트만이 아닌 인터넷 신문에서도 댓글 저널리즘을 통한 토론을 선호하고 있다. 인터넷 신문 사이트로 대표적인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는 독자의견과 토론방, 그리고 온라인 폴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1) 게시판컴퓨터 홈페이지 게시판의 기술적인 정의에 의하면 컴퓨터와 텔리 커뮤니케이션(원거리 통신) 네트워크가 결합되어 파생된 상호 작용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