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형상 시대의 특성과 문제점 플루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문자코드의 쇠퇴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술적 형상 시대의 특성과 문제점
- 플루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
제 1 장 서론
제 2 장 문자코드의 쇠퇴의 배경
제1절 문자 코드의 쇠퇴
제2절 탈 역사화된 평면 코드의 등장
제 3 장 탈 역사적 의식의 발현으로서의 기술적 형상
제1절 기술적 형상의 해독상의 문제
제2절 플루서의 기술적 형상 해독에 관한 논의
제3절 창조적 상상가로서의 수용자
제 4 장 정보 혁명에서의 이미지의 위상에 대한 평가
제1절 탈 문자 시대의 특성
제2절 텔레마틱 정보사회에 대한 플루서의 평가
제 5 장 결 론
제 1 장 서 론
현대사회를 규정하는 잠언은 다양하겠으나 그 중 설득력 있는 규정 중 한 가지는 바로 현대사회는 비주얼적인(시각적인 사회)라는 규정일 것이다. 이미 1990년대부터 정치의 이미지화가 초래되었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영상 매체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 역시 결론은 영상미디어의 포터블화로 귀결되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현대사회를 영상 홍수의 사회로 만들기에 충분했다. 영상 매체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독서 인구의 감소가 수반되었고 이것은 사회적으로 문제시되기도 하였다. 종이 신문의 구독률의 지속적인 감소는 인쇄물의 쇠퇴를 예견하기에 충분하였다.
현재의 이러한 상황은 과거 문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영상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이 변모하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게 해 준다. 디지털 영상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사진 혹은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어 사진이나 동영상이 과거와 같이 특정한 기능(촬영술)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누리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되어가고 있다. 그중 가장 가시적인 것이 바로 인터넷의 콘텐츠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최근 포털사이트에서의 게시물도 과거 텍스트 형태를 탈피하여 사진이나 그림, 동영상이 주로 등록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역시 단순히 글자만으로 이루어진 SMS문자가 아니라 자신의 사진을 전송하는 포토메일의 형태로 변하고 있으며, 젊은 층에게는 이모티콘이 문자보다 더 많은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식이 텍스트적인 문자 기술에서 그림이나 영상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영상의 영향력이 우세해지는 상황에서 영상 매체가 가지게 될 위력은 거대해질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특히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영상 매체는 인쇄 매체와는 달리 인간의 정서에 직접적으로 호소하기 때문에 인간의 감정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기 용이하다. 이런 맥락에서 시각 미디어는 일정 부문 전체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사회와 같은 영상 매체의 홍수 속에서 함몰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의 해답을 본 발제문에서는 플루서에서 찾고자 한다. 플루서는 문자와 그림이라는 코드를 통해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자 했던 미디어 철학자로 그의 논의는 영상 매체의 홍수라 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플루서가 코드로 규정한 문자와 그림에 관해 알아보고 코드화 된 현실의 이면을 파악하기 위해 그가 제시한 기술적 형상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혁명이라 불리는 디지털 혁명에서 이미지의 위상은 어떠한지 알아볼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를 상정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코드로 기능하고 있는 문자와 그림에 대한 플루서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플루서가 코드화 된 현실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제시한 기술적 형상은 어떠한 함의를 가지는가?
<연구문제 3> 영상 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이미지는 어떠한 위상을 가지는가?
제 2 장 문자코드의 쇠퇴의 배경
플루서의 논의는 매체에 관한 이론일 뿐 아니라 동시에 문화이론이며 이론의 종말에 관한 이론이다. 또한 그것은 알파벳 시대 이후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파악하려는 시도였다. 본장에서는 첫 번째로 플루서가 시도했던 일반적 문화사로서의 문자이론을 통해 문자코드의 쇠퇴를 살펴보고자 한다. 플루서는 문자를 문자 이전의 그리고 스스로 드러내는 문자 이후의 코드에 반대되는 특수한 문화적 시대-코드로 이해하고 있다. 이후 그가 그림 혹은 이미지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그림 현상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그의 논의의 근간에 흐르는 코드의 개념을 우회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론] 빌렘 플루서 -기술적 형상 시대의 수용자
  • 기술적 형상 시대의 수용자빌렘 플루서Vilém Flusser목차1. 서론2. 커뮤니케이션 역사와 코드화1) 코드화란 무엇인가?2) 코드화의 변화과정3. 담론적 매체와 대화형 매체4. 파이데이아와 명령법1) 파이데이아와 코무니케메2) 명령법과 직설법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입장3) 송신상자와 수용상자4) 엘리트문화와 대중문화의 관계5) 코드화5. 빌렘 플루서와 수용자1) 빌렘 플루서는 매체결정론자인가?2) 수용자들에게 닥친 ‘현재의 위기’3) 텔레마

  • 지식경영 레포트
  • 논의가 일어나고 있다 정보산업 소프트산업 멀티미디어 등/새로운 산업분야는 정보나 지식을 자원으로 하여 확대되고 있다 이들 산업에서는 개별제품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을 매개로 한 기업간 지식의 제휴 조직화에 의해서 구조적으로 우위가 결정된다 이전에는 없었던 지의 경쟁시대가 도래한 것이다제조업을 비롯한 정보와 관련 없는 산업에서도 정보와 지식이 발전하면서 지식시장이 대두하고 있다 과거의 하드웨어 제품중심의 수익

  • [정보사회론] 전자적 정보 양식과 수용자
  • 시대>와을 중심으로 나아갈 것이다. 첫 번째로는 정보양식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언어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말하겠다. 구어문화, 인쇄문화, 전자문화 및 전자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중 특히 전자문화 및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인쇄문화와 주로 비교하여 진행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 시대 속의 권력과 저항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크

  • [미디어의 이해] 사회적 소수자와 미디어 교육
  • 플루서가 말했던 텔레마틱 사회가 작동하는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미디어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은 아직 멀고도 험하다. 이미 미성년자, 노인, 이주노동자, 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을 포함해서 여러 사회 계층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과 수준의 미디어 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앞에서 살펴봤듯이 여러 문제점들이 현실 미디어 교육의 한계로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거시적으로 교육에 체계가 잡혀있지 않다는 점이 첫 번째 문제로 꼽힌다. 많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중심으로5.6.1 방송과 금기어 5.6.2. 방송 상의 금기어 사용 실태5.6.3 방송과 금기어의 관계5.7.금지곡을 통해 본 금기어5.7.1. 일제 시대 금지곡5.7.2유신정권과 군사정권 시대5.7.3. 사전금지폐지이후5.8. 국가보안법을 통해 본 금기어5.8.1. 북한, 사회주의에 관련된 어휘5.8.2. 반미에 관련된 어휘5.8.3. 반정권에 관련된 어휘5.8.4. 학생집회에서 금기하는 표현5.9. 금기어의 다른해석5.10. 금기어의 이해5.11. 금기담의 특성과 의의6. 언어의 생성과 소멸6.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