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UCC, 상업성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UCC의 정의
□UCC의 사회학적 의미
□UCC의 등장배경
□UCC의 특징
□UCC의 종류와 유형
□UCC의 현 실태
□UCC의 상업적 이용
○상업적 이용 실태
○상업적 이용의 장∙단점
○상업적 이용에 대한 견해
q□참고문헌
본문내용
□ UCC의 정의
UCC라는 용어는 사회학자, 인문학자 등 어느 학자에 의해서 정의되어진 것이 아니다. UCC는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콘텐츠로 인하여 생긴 것 중 하나로서 인터넷 유저가 만들었을 수도 있다. 현재 이러한 이유로 UCC 용어에 대한 정의나 범위에 대한 개념은 현재 명확하지 않다. 그렇지만 단어 자체에서 유추할 수 있는 개념은 명확하다. 즉, UCC의 1차적 정의는 용어 그 자체에서 직관적으로 파생되는 것으로서 ‘User Created Contents’ 즉 '이용자가 만드는 콘텐츠'이다.
여기서 '이용자(user)'는 '인터넷'이라는 미디어를 매개체로 자신을 표현하는 '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미디어나 콘텐츠 제공자, 법인은 UCC의 주체라고 할 수 없다. '생산(created)'과 ‘콘텐츠(contents)'의 용어 정의에 대해서는 좀 더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생산'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이다. 이미지 합성이나 패러디 또는 단순 '펌글'도 생산인지 등의 문제 재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합성'과 패러디'는 개인의 창의성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UCC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으나 ’펌글'은 저작권이 타인에게 있는 소재를 가공이나 변형 없이 그대로 올린다는 점에서 UCC라고 볼 수 없다.
그렇다면 UCC가 가지고 있는 통상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네티즌들이 인터넷에서 노는 것들 즉 동영상 만들고, 사진합성하고, 패러디하고, 글 쓰고, 댓글을 달고, 그림 그리는 것 등 직접 만드는 콘텐츠를 통칭하는 것이 UCC의 일반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다음커뮤니케이션, 이마케팅본부 e비즈전략팀, DAF리포트, 이지혜
-광주지방공사, 생활문화, UCC란
-한국인터넷진흥원, UCC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2007.05.22
-아이뉴스24. 2006. 7. 10일자
-조선일보. 2007. 3. 16일자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487241
-http://news.media.daum.net/economic/finance/200703/16/chosun/v16066705.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 인디에 대한 탐구 -붕가붕가 레코드를 중심으로
  • 사회학』, 한길사, 1990, 249쪽.라고 말한다. 클레멘트 그린버그는 키치를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예술과 원색 화보가 있는 문학지, 잡지의 표지, 삽화, 광고, 호화판 잡지나 선정적인 싸구려 잡지, 만화, 유행가, 탭 댄스, 할리우드의 영화들” 클레멘트 그린버그, 「아방가르드와 키치」, 『현대미술비평 30선』, 중앙일보사, 1987, 283쪽.로 파악한다. 이러한 진술들은 키치를 참된 어떠한 것을 비켜선 속임수나 술책, 조악한 기예 따위로 인식하고 있는 듯

  • [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미학, 살림, 2006.• 이재희․이미혜, 이미지의 시대, 경성대학교 출판부, 2011.• 임근준, 무라카미 다카시와 수퍼플랫의 방법, 무라카미 다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플라토, 2013.• 정미경, 일본 네오팝 미술의 형성 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하미숙, 네오팝(Neo-pop)에 반영된 키덜트(Kidult)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홍석기, 인상주의 모더니티의 정치사회학, 생각의 나무, 2010.

  • [A+레포트]UCC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레포트UCC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UCC에 관한 이론적 고찰1. UCC의 의미2. UCC의 등장과 성장과정3. UCC 활성화의 요인4. UCC의 순기능과 역기능5. UCC의 유형 및 분류Ⅲ. UCC 서비스 및 이용 현황분석1. UCC 서비스 현황2. UCC 이용 현황Ⅳ. UCC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Ⅴ. 결론참고문헌키워드: UCC, UCC 서비스, 사용자 제작 콘텐츠1. 서론「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s : UCC)」로 정의 되어지는 UCC는 Web2.0이라는

  • `원더걸스` 팬덤과 인디밴드 문화 연구를 통한 대중문화의 다양성 고찰
  • 및 아이돌 팬클럽과의 차이4. 록 음악 팬들의 한계점5. 인디록밴드 문화의 예 - ‘퀸즈 네스트’ 팬클럽6. 인터뷰 내용- Queens Nest 의 팬문화 소개(1) ‘Queens Nest 팬클럽의 활동 모습(2) 팬클럽 활동을 통해 팬들이 얻게 되는 것(3) ROCK 밴드 팬클럽이 배타적인 성향이 있는 아이돌 팬클럽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견해7. 또 다른 다양성의 고찰, 서태지 팬클럽Ⅳ. 나가기 : 우리가 생각하는 올바른 팬덤Ⅴ. 민속학적 수용자 연구를 마치며참 고 문 헌

  • [연구계획서] 대학생들의 휴대전화 태도조사를 통한 3G모바일 시장전략연구
  • 관한 수용자의 행위는 미디어에 대한 태도(attitude) 및 입장과 연관이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예를 들어 수용자가 TV 퀴즈 쇼를 보는 일에 대하여 느끼는 태도(attitude)나 이익(benefits)에 관한 신념(beliefs)이 해당 프로그램을 보고 난 후에 어느 정도의 호의를 가지게 될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는 말이다(Fishbein & Ajzen, 1980). 팜그린과 레이번(Palmgreen & Rayburn, 1985)에 따르면, 사람들은 어떤 행동이 특정한 결과를 낳을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기초로 행동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