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허즈버그 2요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요인(two-factor) 이론

허즈버그의 이론이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 동기-위생이론이라고도 함.
*1950년대 말 직무만족, 직무태도, 직무성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시됨.
* 만족과 불만족은 양극인 동일한 개념이 아니라, 두 개의 독립된 개념임.

요인이론의 한계


①2요인이론의 기본 내용인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의 구분이 단순하고 타당하지 못하다.

②개인에 따라서 만족요인에 의해 동기화 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불만족 요인에 의해서 동기화 되는 사람도 있다.

③2요인이론은 만족과 모티베이션을 동일시하는 논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No so Good
  • chefpie***
    (2008.04.26 14:15: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d
  • glar***
    (2006.06.17 22:45:37)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론 학파의 일원으로서, 그의 저술 중 가장 큰 주목과 평가를 받은 것은 1968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논문이었다.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 방법 One More Time:How do you motivate employees?》이란 제목의 이 논문은 다시 인쇄되어 100만 부 이상 팔려 리뷰에 게재된 논문으로서는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주요 저서에 《The Motivation to Work》(1959)가 있다. (2)허즈버그 2요인 이론의 소개1950년대에 들어와서 직무만족과 생산성은 상관되어 있지 않다는 경

  • [인간관계론] 여러 성격 유형 이론
  • 론의 한계점1) 개념이 명확하지 않고 가설을 분명히 제시하지 않았다.2) 과학적 이론으로서의 체계가 결여되었다.3)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았다.4)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도 조직 계층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사람이 많다.1. 허즈버그의 직무만족 2요인 이론→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은 동일한 연속성 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다른 차원에 존재한다.가. 동기요인 욕구→ 직무의 자체 속성 및 직무의

  • [인사관리] 아담스의 공정성이론과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 론 학파의 일원으로서, 그의 저술 중 가장 큰 주목과 평가를 받은 것은 1968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논문이었다.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 방법 One More Time:How do you motivate employees?》이란 제목의 이 논문은 다시 인쇄되어 100만 부 이상 팔려 리뷰에 게재된 논문으로서는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주요 저서에 《The Motivation to Work》(1959)가 있다.2)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① 2요인이론의 정의인간의 욕구 가운데는 동기요인(motivator)과 위생요인(hyg

  • [인사관리] 아담스의 공정성이론과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이론설명②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1) 허즈버그뉴욕시티대학 졸업피츠버그시의 정신위생국 연구주임 역임1957년 웨스튼리저브대학 심리학 조교수 부임1960년 교수 승진‘동기유발-위생이론’을 발표현재 유타대학에서 경영학이론을 담당②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2)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2요인이론의 정의인간의 욕구 가운데는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두 가지가 존재한다.②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2) 허즈버그의 2요인이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목 차Ⅰ. 서 론 1Ⅱ. 본 론 21. 맥그리거의 X-Y이론 개념 22. X․Y이론 기본가정 23. X․Y이론에 따른 동기부여 관리전략 3(1) X이론의 관리전략 3(2) Y이론의 관리전략 34. Motivation 개념 4Motivation의 내용이론과 기업내 동기유발과의 관계 41)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42) Herzberg의 2요인 이론 53) Alderfer의 ERG이론 55. 조직 유형의 사례 61. X이론유형의 사례 61). 구글(Google) 62). 한국은행 83). 철강산업 -포스코 92.Y이론유형의 사례 101).군대조직 103.기타 동기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