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조직, 조직경영]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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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공정혁신
2) 제품혁신
3) 관리혁신
4) 기능개발
5) 조직개발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기업에 있어서 혁신의 의미는 더 이상 논쟁의 대상이 아니다. 혁신 가능성은 국제적 경쟁에서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그리고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보다 나은 생존권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목표의 하나이다 (Albach, 1984 ; Kieser,1985 ; Peritz, 1985 ; Olschowy, 1990). 기업의 경쟁우위는 기술혁신, 관리혁신, 인적자원혁신과 같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보장될 수 있다.
증대되는 역동성, 빠른 기술의 변화, 기업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 시장상황의 불연속적인 전개 등과 같은 현상들로 특정 지워지는 오늘날의 증대되는 도전은 이러한 변화되고 있거나 변화된 기업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는 혁신적인 기업을 원한다 (Brose, 1982 ; Herzhoff, 1991). 기업의 미래의 성장 및 발전 가능성은 환경변화와 새로운 기업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업의 혁신경영의 능력에 달려있다.
경영혁신이란 경영상태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며, 의사결정과정에 유용한 정보의 내용, 위치, 양 및 질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제품 또는 기법을 의미한다. 흔히 기술혁신과 상대되는 개념으로 인식된다. 또한 창출하는 기회와 위협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하는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사상 및 방법과 시스템을 채택하여 전사적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으로 경영의 3대 요소인 상품(product), 경영방식(process) 및 사람(person)의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지향한다. 혁신은 환경변화에 적극적 및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채택, 실행하는 조직전체 차원의 체질 변화로서 조직구조, 전략, 조직문화, 경영관리기법 등의 동시다발적 변화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혁신의 개념은 2가지 의미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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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생산시스템과 SCM, 법문사, 서창적 외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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