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산업 RFID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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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RFID의 개념
가. RFID의 구성요소와 작동원리
나. 바코드와의 비교

2. 기술동향
가. 국제시장
나. 국내 시장

3. 표준화 추진 동향
가. 표준화 기구
(2) 주파수의 표준화

4. 관련 산업 현황

5. RFID 도입의 SWOT분석

6. 보완점
가. 개인의 정보보호
나. 저가격화
다. 표준화

7. 사업적 시사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근 전자태그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확산으로 ‘꿈의 쇼핑 시대’를 예견하고 있다. 소비자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는 쇼핑 카트를 끌고 다니면서, 구입하려는 상품이 어디 있는지, 언제, 어디서 생산되었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으며, 쇼핑을 마치고 매장을 나오는 순간 구입한 물건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
RFID란 상품명 ․ 원산지 ․ 생산지 등 각종 정보를 담아 센서가 무선으로 해당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극소형 칩을 뜻한다. USN(Ubiquotous Sensor Network)은 이런 칩과 센서로 구축한 무선 네트워크를 뜻한다.
RFID 시스템은 공급망상의 모든 지점에서 실시간 및 개별적인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러한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RFID 시스템에서 수집하는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실시간 정보를 처리해 줄 수 있는 인프라(infra)가 갖추어져야 하며, 기존의 공급망 관리시스템과의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따라 RFID는 미국․유럽․일본 등지에서도 바코드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첨단 응용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보통신부는 지난해 RFID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정하고, 조달․검역 등 5개 시범 사업에 35억원을 배정하는 등 관련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무엇보다도 RFID기술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분야는 물류유통부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RFID의 개념, RFID의 추진 동향과 표준화 동향, 유통부문과 RFID의 원활한 접목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고 도입시 고려해야할 문제점, 사업적 시사점들을 중심으로 알아 보고자 한다.

본론

1. RFID의 개념

가. RFID의 구성요소와 작동원리
RFID는 기본적으로 태그(Tag), 리더(Reader), 안테나(Antenna)로 구성되며 각 객체에 붙이는 태그가 리더의 발사 전파를 일시적으로 흡수해 해당 전파에 태그의 고유 정보를 실어 반사하는 원리로 작동된다.
- 준비단계 : 암호화된 방식으로 태그의 메모리에 정보 저장
- 1단계 : 태그를 지닌 객체가 안테나의 전파 영역 내에 진입
- 2단계 : 태그의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리더에 전송
- 3단계 : 리더는 데이터를 정보처리 시스템(Host Computer)에 전달
- 4단계 : 정보처리 시스템은 수신한 데이터를 판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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