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혁신기업 3M의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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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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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역사
비 전
공유가치
3M의 전략
제품의 다각화
3M : 기술의 진화 과정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
환경전략
3P 프로그램
3M에서의 혁신의 유형
3M의 혁신
혁신의 전제조건과 3M
10% 원칙
15% 원칙
30% 원칙
비즈니스 조직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
경영자의 지원활동
- 본문내용
-
3M은 환경보호와 관련하여 타 회사의 모범이 되는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그것은 3M이 오랫동안 자발적으로 환경에 대한 책임을 묻고 그 답을
충실히 지켜왔기 때문이다.
3M 환경보호 노력의 두드러진 특징은 생성된 환경오염물을 제거하는
데에 있지 않고 오염발생을 원천적으로 예방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다.
1997년부터는 신제품 개발 시부터 환경, 보건, 안전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Life Cycle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해 실행하고 있다.
모든 기업들은 계속적으로 성장하길 원하고 더욱 높은 매출성과를 달성하기 원한다.
매출액의 신장은 기업성장에 관한 하나의 잣대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일정 비율의 매출액 신장을 달성하기란 어렵다.
더군다나 과거와 달리 환경이 급변하고 미래가 불확실한 시대는 기업의 목표달성
가능성을 더욱 낮추고 있다.
3M에서 대표적 혁신제도로서 거론되는 30%룰은 직원들의 업무에 강력한 자극제,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단기적인 성과도출에 대한 압박감을 주는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30%룰 달성에 실패한 사업부나 직원들은 승진과, 상여금에서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책임자들은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기보다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은 단기성과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장기성과를 지향하는
투자 및 계획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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