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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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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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
I. 제휴의 논리
II. 파트너 선정
III. 제휴구조 결정
IV. 제휴 네트워크 구축
V. 제휴관계 변화에 대한 대응
VI. 제휴의 한계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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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제휴의 라이프사이클 속에서 다음의 요인들을 점검함으로써 제휴전략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본 자료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을 다음의 6가지 이슈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제휴의 논리, 파트너 선정, 제휴구조 결정, 제휴네트워크 구축, 제휴관계 변화에 대한 대응, 제휴의 한계성 등의 이슈들은 전략적 제휴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하여 유념하여야하는 논제들이다.
I. 제휴의 논리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업은 전략적 제휴에 앞서서 기업이 제휴를 언제 그리고 왜 선택하게 되었는지 명확히 하여야 한다. 기업의 전략적 목적은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여러 가지가 있다. 이중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전략적 제휴를 선택할 수도 있고, 하나 이상의 여러 목적을 위하여 전략적 제휴를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제휴 파트너는 자사의 목적과 꼭 일치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Xerox 그룹의 일본기업과의 제휴 시 유럽의 Rank Xerox와 일본의 Fuji Photo Film사는 상이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Rank Xerox는 일본시장에서의 일본시장 포지셔닝을 위한 전략의 목적으로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였으며, 일본의 Fuji Photo Film은 기술획득의 전략이었다. 그리고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게 됨으로석 수직적 통합이나 M&A와 비교해 볼 때 경영자원을 적은 비용에 얻게 되지만, 그 만큼 자사의 통제권한은 낮아지게 되는 선택적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M을A와 전략적 제휴의 이러한 장단점을 두고 기업이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게 되었다면 그것은 비록 M&A에 비하여 경영자원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권한을 행사할 수는 없지만 적은 비용으로 수평적 네트워크 속에서 좀 더 효율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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