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part Ⅰ 제휴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이론 부문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범주
3. 왜 전략적 제휴인가?
4. 타당한 제휴의 특성
5. 전략적제휴의 이점
6.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
9. 제휴의 한계점
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

Ⅲ. 결 론
※ 그 밖의 대안 고려

part Ⅱ 인수(M&A)
Ⅰ. 서론

Ⅱ. M&A의 유형
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2.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
3. 거래의사에 의한 분류
4. 결제수단에 의한 분류

Ⅲ. M&A의 동기

Ⅳ. M&A 절차 및 내용
1. M&A 전략의 수립
2. M&A 대상 목표기업의 선정
3. M&A Team의 결성
4. M&A 교섭시작
5. M&A 대상기업의 가치 평가
6. 의향서(Letter of Intent)
7. M&A 계약의 체결
8. Due Diligence Review(실사)
9. closing(종결)
10. post-Merger Integration-sysnergy효과 제고를 위한 전략


Ⅴ. M&A방어전략
1. 정관(The Corporate Charter)
2. 재매입, 정지협상(Repurchase Standstill Agreements)
3. 배타적 자사주매입(Exclusionary Self-Tender)
4. 사기업화와 LBO(Going Private and Leveraged Buyouts)
5. 기타의 방어전략

Ⅵ. 우호적M&A
1. 금융부문
2. 공기업 민영화
3. 첨단산업
4. 기타 분야

Ⅶ. 적대적M&A
1. 배경과 경제적 효과
2. 적대적M&A 전망 및 유의사항
3. 적대적M&A 가능종목 및 기준

Ⅷ. 실패한 M&A 사례

Ⅸ. 기업가치평가방법의 한계점과 유용성

Ⅹ. 결론
본문내용
part Ⅰ 제휴
Ⅰ. 서 론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전략식 제휴는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 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신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존의 합병 형태나, 독립 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 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 달성 후에도 철수 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특히 규모의 경제 추구, 위험 및 투자 비용의 분산, 경쟁 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 획득 및 이전 수단, 시장의 신규 진입과 확대 모색, 과다한 경쟁 방지 등이 제휴를 하게 되는 구체적인 목적이 된다.
전략적 제휴의 방법으로 먼저 선진국의 약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건설산업은 재해 등의 위험요소를 정부, 제도가 감수해 왔다. 이것은 불안정한 진출을 꺼린다는 것이다. 미국은 지나친 상업주의가 만연되어 있어서 COST DOWN안만 제시하면 손을 잡는다. 또한 유럽은 기술력이 있으면 손을 잡는다. 21세기는 환태평양 시대이기 때문에 유럽이나 미국은 아시아 문화권에 미숙하고 따라서 아시아 국가 예를 들면 한국과 같은 나라와 공동진출을 모색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궁극적 목적인 기업가치 향상에 전략적 제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기업간 전략적 제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전략적 제휴/ 권영철 저 /김영사
기업간 업종간 전략적 제휴
/ 배더러코 저/ 한영환 역/ 한국경제신문사, 1994
국제 경영론 / 다케다 시로 저 / 정항주 역 / 두남, 1999
글로벌경영/ 박영사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세계 경제에는 국경이 없다 / 김용국 역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핵심역량과 자본역할
/ 정승화,이경묵 / 경영학연구,1998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관한 연구/ 김이태, 1995
한국 M&A협회 저 /실전 M&A특강 2006
최상우 저 / 기업금융과 M&A 2007
윤종훈 이호준 저 / M&A전략과 실전사례 2005
손재호 이태훈 나종호 저 / 적대적 M&A 2006
한국기술거래소 저 / M&A 이론과 실제 2004
http://mis.kr21.net/ 이성진의 경영정보시스템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gajamn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와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전략적제휴
  • 2004년 가을학기국제경영학 레포트전략적 제휴 사례 분석(현대, 다임러 크라이슬러)과 목 :국제경영학담 당 교 수:제 출 일 :2004. 12. 2제 출 자:순 서■개 요■전 략 적 제 휴 에 대 하 여■전 략 적 제 휴 의 배 경■양 사 의 보 완 관 계■제 휴 의 내 용■양 사 가 얻 는 이 익■향 후 전 망 과 과 제서 론경기가 끝없이 하강하고 있는 최근 우리 기업들은 경쟁과 동시에 협력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에 눈을 돌릴

  • [전략적제휴] 국제경영과 전략적제휴
  • 국제경영과 전략적 제휴 Ⅰ. 서론「전략적 파트너십」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의 일종인 합작투자에 속하는 경영전략의 하나이며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새롭게 등장한 사업방식은 아니며, 또 합작투자방식에 속한다고는 하나 엄밀히 따져 보면, 보호주의적인 성향을 띠는 현지시장 침투를 위한 국제기업과 현지합작선과의 결합을 뜻하는

  • [국제경영학] 소니와 삼성의 전략적제휴
  • 전략적 제휴를 하는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하는 전략일 수 있다.9.출저-소니는 왜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나? 김경준 지음/원앤원북스-한국 반도체 산업의 국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김문관, 김숙-국제 전략적 제휴에서의 파트너간 유사성이 제휴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김주헌-전략적 제휴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고찰/ 김용식, 윤수걸-CEO information(제97호)-전략적 제휴/ 삼성경제연구소-매일경제-한국경제-디지털 타임즈-http://blog.naver.com/co

  • [인수합병]LG-PHILIPS간의 제휴사례 연구
  • 국제 경영 전략-목 차-서론본론1) 개념2)전략적 제휴의 동기3)전략적 제휴의 유형4)협력방식5)전략적 제휴의 이점과 한계점6)결합도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분류7)제휴에 따른 문제와 대처방안-사례연구- . PHILIPS. LG ● 시장상황● LG-PHILIPS 간의 전략적 제휴의 배경과 의미● 경 과-회사동정-● LG-PHILIPS LCD 합작의 국가적 의미결론LG-PHILIPS간의 제휴사례 연구-

  • [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분석-LG - PHILLIPS, GM대우
  • 목 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