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방법 결정요인(기업 내부요인 - 기업요인, 제품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 기업요인 (firm-specific factors)

기업특성은 바로 다음에 설명할 제품특성과 달리 해당 제품과 관련된 요인이 아니라 기업의 인적 ․ 물적 자원과 국제경영활동의 경험, 최고경영자의 의지, 경영 방침 등과 같이 기업 전체의 여건이나 상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력이나 자금, 기술 등의 기업의 제반자원이 풍부할수록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진입방법 대안의 폭이 넓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외직접투자(FDI)와 같은 자원의 현지 직접투입 가능성도 높아진다. 뚜렷한 기술능력이 없거나 인적, 물적 자원이 부족한 경우 라이센싱이나 직접투자는 가능한 선택 대안이 되기 곤란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자원의 직접투입은 위험에 대한 태도, 기업의 장기 목표와 관련된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방침과 같은 다른 기업요소의 영향도 받게 된다.
최고경영자의 경영방침은 과거의 경험이나 실적에 바탕을 둘 뿐 아니라 개인적 성향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해외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이 늘어날수록 직접 개입의 정도가 높아질 것이며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의 경영자일수록 위험회피형(risk aversion) 경영자에 비해 자원의 직접투입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경영전략]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선택전략
  • 국제기업경영전략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선택전략해외진출 목표대상 시장 및 제품이 결정되면 기업은 해외시장에의 진출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법은 수출활동, 각종 국제계약에 의거한 국제기업 활동 및 국제투자에 의한 진입 등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1) 루트의 모형루트(F. R. Root)는 해외시장 진입방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외부요인과 내부요인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외부요인(external f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은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수립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1) 제품, 시장별 투자전략: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각 사업(제품 -시장)별로 경쟁에 이기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결정한다.(3) Alfred D. Chandler의 정의 기업이 기본적이고 장

  • [경영학원론] 경쟁전략의 사례- 나이키 아웃소싱전략과 하이트맥주
  • 진입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핵심역량 배양,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으로 비용감소 및 서비스 향상전략적 제휴가 강조됨. 시장 및 기술의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창의력 증대, 기업가 정신2. 전략의 분류1)기업수준의 전략 : 어느 사업에 참여할 것인가?참여하기를 원하는 사업의 종류, 사업을 택하는 방법, 여러 사업 부문 사이의 자원배분 등 에 관한 의사 결정.• 다각화 전략 : 다각화는 제품과 시장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 성장하는

  • [국제경영전략](주)한국도자기 인도네시아진출전략
  • 기업소개2) 한국도자기의 비전 / 연혁3) 한국도자기의 제품4) 한국도자기(주)의 경영원칙3. 한국도자기의 해외 진출 동기1) 기업 내부 요인2) 기업 외부 요인4. 인도네시아 환경1) 인도네시아 경제적 환경2) 매력적인 노동시장3) 잠재적으로 넓은 소비시장5. 인도네시아 진출1) 인도네시아 진입 방법2) PT Hankook Ceramic Indonesia6. 성공 요인Ⅲ. 결 론1. 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2. 맺으며Ⅰ. 서 론1. 선정 회사우리는 국제 경영 케이스 발표를 위해 한국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요인과 정부관련 요인이 있는데 국유화의 위험, 각종 행정, 법률측면에서의 불확실성 등의 여러 가지 위험을 안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현지화의 필요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문화적인 차이를 들 수 있는데 현지국서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고유의 문화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는 현지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서 조화를 통해서 해외진출의 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