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주)한국도자기 인도네시아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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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 회사
2. 선정 동기

Ⅱ. 본 론
1. 도자기 산업 분석
1) ‘한국도자기’와 ‘행남자기’의 양강 체제
2) 한국 도자기 산업의 세계 경쟁력
3) 도자기 산업의 일반적 특성
2. 한국도자기 소개
1) 한국도자기(주) 기업소개
2) 한국도자기의 비전 / 연혁
3) 한국도자기의 제품
4) 한국도자기(주)의 경영원칙
3. 한국도자기의 해외 진출 동기
1) 기업 내부 요인
2) 기업 외부 요인
4. 인도네시아 환경
1) 인도네시아 경제적 환경
2) 매력적인 노동시장
3) 잠재적으로 넓은 소비시장
5. 인도네시아 진출
1) 인도네시아 진입 방법
2) PT Hankook Ceramic Indonesia
6. 성공 요인

Ⅲ. 결 론
1. 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
2. 맺으며
본문내용
한국도자기는 1991년 7월 현지의 업체와 합작하여 “PT Hankook Ceramic Indonesia”를 설립하게 된다.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해 무료 셔틀버스, 식당, 유치원 등을 운용하였고 빠른 기술 이전을 위한 노력을 다하였다. 투자 자본은 최초의 투자액을 제외하고는 현지 금융을 최대한 활용하여 재무적 안정성을 높였고 한국도자기 본사와 차별화된 가격 책정,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시장에서의 충돌을 피했다. 하지만 제품 개발에 있어서는 본사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R&D 비용의 절감을 꾀했다.
제품의 품질을 우선시하고 노사관계의 안정화를 꾀한 한국도자기의 인도네시아 진출은 괄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노동 집약적인 산업에서 근로자 복지 수준 향상을 통해 애사심을 키우고 근로의욕을 고취시키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보다 효율적인 생산시설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인도네시아 진출은 성공적이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과제가 남겨져 있다. 제품의 품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OEM 단계에 머무를 정도로 독자적인 브랜드가 형성되지 못한 점은 앞으로 한국도자기가 풀어야 할 과제이다. 인도네시아 진출을 통해 확보한 우수한 생산시설을 이제 독자적인 브랜드 파워 형성을 통해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과실을 얻어야 한다. 올해 새롭게 런칭한 브랜드, PROUNA의 향방에 이목이 집중되는 시점이다.
참고문헌
한국도자기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 도자기 협회>,2002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 한국이 낳은 글로벌기업 [이장로],<무역경영사>,2000년 10월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박영사>,2002년 08월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 전략 (3판) [장세진],<박영사>,2002년 03월
참고 사이트
한국도자기(주) (http://www.hankook.com)
한국도자기(주) 세인트제임스 (http://www.saintjames.co.kr)
한국도자기 인터넷쇼핑몰 (http://www.chinawa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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