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쟁전략의 사례- 나이키 아웃소싱전략과 하이트맥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략의 정의와 시대적 흐름

2. 전략의 분류

3. 경쟁전략의 사례
- 기업 수준의 전략 : 나이키 아웃소싱 전략
- 산업 수준의 전략 : 하이트

4. 미래지향적 경쟁 전략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략의 정의와 시대적 흐름

1) 전략이란?
•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의 결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고 경영자원을 배분하 는 것 -Alfred D. Chandler Jr.
• 생존에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써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 향을 미치는 것 -손자
•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계획이나 정책. 또한 그 회사가 어떤 사업분 야에 참여하고 있어야만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 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이론. -Kenneth Andrews
• 어떻게 하면 경쟁사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 경쟁전략은 효율적인 방법 으로 경쟁자에 비해서 그 기업의 경쟁우위를 상승시키는 노력. -Kenichi Ohmae

➜기업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가장 중요한 관심은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즉 경쟁전략은 상대방 경쟁자의 강점에 비추어 자회사의 강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

2)전략의 시대적 흐름
기간
1950~1970년 초
1970후반~1980중반
1980후반~1990중반
1990후반~현대
주요주체
장기전략계획
산업구조 및 경쟁분석
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인터넷을 비롯한 기술 진보의 영향
주요 개념 및 기법
재무투자계획수립 및 시장예측, 시장점유율 분석, SWOT분석
산업구조분석과
산업내의 포지셔닝
기업내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요인 분석, 동태적 분석기법
수확체증의 현상, 네트워크 경제성, 혁신, 사업표준의 중요성
조직상의 특성
재무관리가 주요기능 수행, 기업의 종합기획실 설립
수익성이 낮은 사업으로부터 탈퇴 및 전망이 좋은 사업분야로의 진입
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핵심역량 배양,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으로 비용감소 및 서비스 향상
전략적 제휴가 강조됨. 시장 및 기술의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창의력 증대, 기업가 정신



2. 전략의 분류

1)기업수준의 전략 : 어느 사업에 참여할 것인가?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업의 종류, 사업을 택하는 방법, 여러 사업 부문 사이의 자원배분
등 에 관한 의사 결정.
• 다각화 전략 : 다각화는 제품과 시장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 성장하는 방식으로, 기
존의 시장이나 제품과 무관한 분야, 즉 다양한 사업으로의 기업의 진출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기업의 성장추구를 위해서,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서, 시너지효과 혹은 범위의 경제성을 위해서 다각화를 추진한다.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아웃소싱 전략은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활동과 업무 가 운데 일부를 기업자체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기업 의 역량을 핵심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경영기법.
  기업들은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 조직 슬림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비용절감, 경기변동 대응, 혁신 가속화, 전문성 확보, 정보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서 아웃소싱 전략을 펼친다.

• 해외 진출
• 전략적 제휴 및 인수 합병

2)사업부 수준의 전략 : 이 사업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각 사업부를 어떻게 운영함으로써 기업 전략을 뒷받침하게 될 것인가에 관련된 전략.
경쟁사와의 경쟁방법, 시장에 제공할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 목표고객, 경영자원 배분에 관련된 의사 결정.

• 경쟁자 분석과 경쟁 우위 : 경쟁우위는 2가지로부터 발생 된다.
1.기업외부로부터 발생(기업의 경영자원의 차이/ 기업의 대응능력의 차이)
-외부환경의 변화가 심할수록 기업의 상대적 경쟁우위와 산업 내 수익률분포는 크게 변한다. 비교적 기업환경의 변화가 작은 일상소비재산업은 대체로 안정적이나, 환경 과 소비자 수요의 변화가 큰 반도체, 자동차, 패션 등의 산업에서는 기업들의 부침 이 잦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요인: 정보의 획득/ 경영자원은 신속 배치하는 조직차원의 유연성
2.기업내부의 혁신 : 기술 혁신
참고문헌
21세기 기업생존전략 - 도서출판 석정 (이광현 지음)
경영전략 사례집 - 박영사 (장세진 지음)
글로벌 시대의 경쟁전략 - 박영사 (장세진 지음)
나이키의 경쟁상대는 닌텐도다 - 마젤란 (정재윤 지음)
BCG 전략 인사이트 - 보스턴컨설팅그룹  (미타치 다카시 지음)
경영사례연구 - 학현사 (오종석, 조영복, 정동섭 지음)
나이키 홈페이지 WWW.NIKE.COM
하이트 홈페이지 WWW.HITE.COM
삼성 옙 홈페이지WWW.YEPP.CO.KR
삼성 경제연구소 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비즈니스 전략의 이론적 접근과 현실적 적용
  • 경쟁 역량으로서의 기업의 전략이 실제적이며 현실적인 경영환경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분석하고 문화 사회적으로 해석한다. 이러한 문화 사회적 해석은 기업을 단순히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익명의 개인 혹은 집단’으로 다루는 것을 피하며 사회에서 다양한 경영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경쟁하는 ‘현실의 기업’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주)메트로닉스’의 실제 경영 경험을 사례 연구법적 접근을 통

  • [마케팅] 게임사이트 `피망` 마케팅전략
  • 원론 수업에서 국내 3대 게임 포탈 사이트의 이용형태와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입니다.귀하의 진실한 응답은 수업활동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며, 귀하께서 작성하시는 모든 응답은 통계처리되어 학문적인 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부디 바쁘시더라도, 응답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본인의 설문작성에 소중한 시간을 할애해 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질문내용에 대한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설문자에게 문의

  • 소호 마케팅 논문
  • 경쟁자가 빠른배달을 아무리 외쳐도 그때는 소용이 없게 된다.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설정, 포지셔닝을 제대로 갖추어 성공한 최근 미국의 소호 사례 하나를 보면서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a. 사례연구바바라 쿨 리치만이라는 이름의 한 미국 주부는 80년대의 실업 사태로 남편이 일자리를 잃자 자신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 않 되었다. 처음에는 파출부 일이다. 전자제품 코일 감기다 마다 않고 했지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전략으로 고가의 ‘명품’ 아바타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20~30대의 구매력을 끌기 위함이며 이러한 추세는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자사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려는 경쟁으로 인해 오프라인의 브랜드 경쟁이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답습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5. 대표적 사례 1. 세이클럽채팅사이트인 세이클럽은 아바타를 꾸미는 데 사용되는 소품들을 팔아 100억원대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세이클럽은 오프라인 기업들과도 협력하여 그들의 브랜

  • [경영학] 사례를 통한 한국 내 외국계기업의 심화연구
  • 전략이자 성공 비결이다. 씨티 은행은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새로운 것이라고 해서 무조건 시도하지도 않는다. 철저하게 시장과 이익을 분석한 후에야 새 것을 던진다. 고객과 시장에 말이다. 국내 은행들은 95년부터 대대적으로 폰뱅킹 서비스를 시작했다. 안방에서 전화로 은행 일을 처리한다는 폰뱅킹. 당시 은행들은 경쟁적으로 먼저 개발했다고 자랑했다. 그러나 거슬러 올라가면 씨티 은행은 지난 93년에 이미 24시간 3백65일 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