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FTA(북미자유무역협정)의 등장배경과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3 / 2019.06.2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은 미국 ․ 캐나다멕시코 3국간에 이루어진 자유무역협정으로서 세계 최대의 경제블록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 캐나타, 멕시코 3국 정상은 유럽의 급속한 경제통합, 아시아 각국의 경제력 향상,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 타결 촉진 등을 고려하여 1991년 2월 NAFTA 추진을 선언한 뒤 1992년 협정체결에 합의하였으며, 각국 의회의 비준을 얻어 1994년 1월부터 협정을 정식 발효하였다. 협정의 주요 내용은 관세 및 수량제한의 단계적 철폐, 원산지 규정과 긴급수입제한조치, 투자와 송금의 자유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통일된 노동과 환경기준 적용 등이다. 멕시코의 값싼 노동력, 캐나다의 풍부한 자원, 미국의 자본과 기술이 결합되는 NAFTA는 세계최대의 지역경제통합으로서 역내 무역과 투자의 자유화가 진전되면서 세계경제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NAFTA는 앞으로 자유무역협정을 중남미지역으로 확대하여 미주자유무역지대(FTAA, Free Trade Area of the Americas)를 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의 부시행정부는 2001년 4월 캐나다 퀘벡에서열린 제3차 미주 정상회담에서 2005년 12월 FTAA를 출범시키기로 미주대륙 34개국 정상들과 합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