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1 / 2019.06.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I. 현지입지활용 동기
1. 시장추구 동기
2. 지원추구 동기
3. 지식추구 동기

II. 독과점적 우위활용 동기
1. 독점적 경쟁우위의 활용
2. 과점적 반응 동기

III. 내부화 동기

IV. 기업행위적 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현지입지활용 동기

(1) 시장추구 동기

기업은 시장 추구자이다. 시장이 있는 곳이면 세계 어느 곳이든지 현지에서 상품 ․ 또는 서비스를 생산 ․ 판매하려 한다. 미국기업들을 위시한 선진국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해외시장의 추구이다. 이는 선진국간의 상호직접투자가 세계 전체 직접투자의 70-80%에 해당된다는 통계에서 입증되고 있다. 이때의 생산 ․ 판매대상지역은 꼭 현지국내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현지국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나아가서는 다른 인근 해외시장으로 수출하기 위하여 해외직접투자를 한다.

(2) 지원추구 동기

원자재를 많이 활용하는 기업체들은 자원보유국에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진출하여 원자재를 확보하여 자사가 사용하거나 혹은, 타사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해외직접투자를 한다. 또한 특정국에서 생산요소(자본, 노동 등)의 가격이 그 생산요소의 생산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우에는 기업체는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그러한 유리한 조건을 이용하려고 한다. 이를 생산의 효율성 추구형 직접투자라고 일컫는데 이는 현지자원추구 목적의 현지입지활용동기와 본질상 다를 바 없다. 전자의 형태의 예로는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효시인 인도네시아 목재개발 해외직접투자와 포항제철의 캐나다 탄광투자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는 최근 값싼 노동력 활용을 위한 한국기업의 중국과 동남아에 대한 해외직접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해외직접 투자와 다국적 기업
  • 투자는 채취산업에 대하 투자와는 달리 수요측면을 중시한 시장동기에 의한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셋째, 투자수용국이 제공하는 유리한 투자유인(investment incentive)이 투자의 동기가 되기도 한다.넷째, 국내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과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을 탈피하여 확대되고 있는 국제시장에서 기업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기하기 위한 투자 동기도 있다.Ⅱ. 투자수용국에 대한 다국적기업의 영향⑴ 해외직접투자의 부정적 측면우선 경제적 측면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 투자형식에 따른 유형1. 단독투자, 합작투자를 통한 해외직접투자2. 인수/합병(M&A)에 의한 해외직접투자3. 현물투자에 의한 해외직접투자II. 투자동기에 따른 유형1. 시장확장 동기의 해외직접투자2. 자원추구 해외직접투자III.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참고문헌해외직접투자의 유형해외직접투자는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소유지분에 따라 단독투자와 합작투자로 나눌 수 있으며, 투자방식에 따라 즉 기존 기업의 여

  • (주)에스엠 sm 엔터테인먼트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 S.M. ENTERTAINMENT Co., Ltd. 1조목차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2) 해외직접투자의 특성(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4) 해외직접투자의 유형2. SM Entertainment 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1) 기업선정 배경(2) SM Entertainment 소개 (3) SM Entertainment 의 해외 진출 동기3. SM Entertainment 의 성공 전략(일본 중심으로) (1) 일본 시장 특성 분석 (2) 시장 선택 (3) 진입 방법 (4) ‘보아’ 사례를

  • [국제경영] 동양제과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 분석
  • 세계 속 글로벌기업 동양제과 목 차Ⅰ. 서 론1. 기업 개요2. 기업 현황3. 해외진출과정Ⅱ. 본 론1. 해외직접투자동기2. 해오직접투자과정3. 성과분석1) 중국- 전 략- 성 과2) 러시아- 전 략- 성 과3) 베트남- 전 략- 성 과 4. 해위직접투자 이론1) 독점적 우위론2) 입지특유 우위론Ⅲ. 결 론Ⅰ. 서 론1. 기업개요제과업체이다. 우리나라의 성장성도 있지만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에서 폭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동기 – 18수출의 전략적 특성 및 수출전략 결정과정 – 18제조/생산업체의 수출 발전단계 – 19수출의 전략적 대안 – 20대응무역(구상무역)의 유형(결정모형 포함) – 21수출의 실무적 절차 – 24해외직접 투자 – 28FDI 의 개념과 의의 -281) 개념-282) 의의 – 28전략적 동기 -281) 시장 지향 - 282) 생산효율 지향 – 283) 원료 지향 – 284) 지식 지향 – 285) 안전 지향 – 29해외 직접투자의 결정요소 – 291) 마케팅요인과 성장에 대한 기업의 욕망 - 29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