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UNIQLO & Z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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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UNIQLO & ZARA
해외직접투자
(1)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의 정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란 기업(개인 또는 정부)이 해외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 영업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자본, 기술, 경영 노하우 등 경영자원을 종합적으로 현지에 이전하는 경영체제의 이전 형태를 말한다. 즉, 해외 신규회사 설립에 의한 지분 참여나 현지 기업의 지분 인수를 통하여 경영 통제권을 확보함으로써 직접 경영하고, 사업 경영을 위해 해외에 있는 공장 설비 및 부동산 등의 사업 자산을 취득하는 형태의 투자를 말한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투자를 행한 모기업과 현지의 자회사는 상호 종속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지배를 받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다국적화를 의미한다.
(2)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1)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경영을 지배
2) 포괄적종합적인 투자활동
3) 고도의 국제화 단계로 가는 기본 조건
4) 의사결정의 거점을 현지로 이동
첫째, 투자동기가 해외사업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경영을 지배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채권이나 주식의 취득, 모든 종류의 단기자본투자, 이자나 배당금위주의 장기투자, 사업목적을 수반하지 않는 토지의 취득 등은 직접투자에 포함될 수 없다. 그러나 주식투자의 경우에는 외견상 구분하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투자기업체의 투자의도가 관건이 된다.
둘째, 이 직접투자에는 자본만 국경을 초월하여 이동하는 것이 아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경영자원인 자본, 생산설비 등에 추가하여, 기술, 노하우, 경영관리방식 등 인적자원이 담당하는 지적 요소가 패키지 되어 이동하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투자활동이다. 그러므로 직접투자에 따른 위험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경영자는 투자하는 경영자원의 결과로부터 예상되는 성과와 손실을 신중히 검토해야 하며, 많은 종류의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해외직접투자는 자본의 수출이면서 기업의 수출로서 국내기업이 수출 및 해외지향 경영에서 현지지향 및 세계지향경영으로 전환하기 위한 필요조건인 동시에 그 기반이 된다.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을 목적으로 한 투자가 이루어질 때를 말하며, 이러한 생산입지를 해외 여러 곳에 지니고 있을 때, 기업은 다국적기업이 된다. 한걸음 더 나아가 세계시장에서 하나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경영을 수행하는 고도의 국제화 단계에서도 해외직접투자는 그 기본조건이 되는 것이다.
넷째,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현지국의 법률에 따라 독립법인으로서의 자회사나 합작회사를 설립한다는 것은, 그 자회사가 모국 본사의 관리 하에 있다고 하더라도 의사결정의 거점을 현지로 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현지국 정부, 지방자치단체, 산업계, 거래처, 금융기관, 지역사회나 일반사회 등 넓은 범위에 걸쳐 있는 이해관계자와 다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현지국이나 지역의 일원으로서 지역발전에 공헌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된다.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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