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글로벌기업(국제기업) 인적자원의 수급 및 배치전략, 글로벌경영자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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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로벌기업의 인적자원관리

I. 글로벌 경영자의 기능

II. 인적자원의 수급 및 배치전략
1. 본사국 중심적 배치전략
2. 현지국 중심적 배치전략
3. 세계중심적 배치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글로벌기업은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시야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경영활동이 국제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 기술 ․ 경영능력 등이 해외로 이전되고 사업 활동도 본국과는 이질적인 환경 하에서 수행되게 된다. 글로벌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결국 사람들에 의해서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능력을 갖춘 인재를 적합한 직책에 적기에 배치하는 것은 곧 글로벌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활동에 관건이 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란 조직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활동에는 기업의 인적자원 전략, 배치, 업적평가, 보상, 노사관계 등이 포함된다. 인적자원관리는 국내기업의 경우에도 중요하지만, 세계 여러 국가에서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는 더욱 복잡하고 중요하게 된다. 글로벌 인적자원관리란 글로벌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선발 ․ 채용 ․ 교육하고, 이들에게 적당한 보수와 승진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 즉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경영관리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은 본국과는 다른 해외 현지의 경제 ․ 사회 ․ 문화 ․ 법률환경 하에서 글로벌 경영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할 인재를 선발 ․ 육성하여 파견하고, 또 현지인을 선발 ․ 육성하여 채용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국내기업의 인적자원관리와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또한 국내기업의 경우보다 그 대상의 범위가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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