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합작투자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8 / 2019.06.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기업/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국제합작투자의 이론

I. 거래비용

II. 전략적 행동

III. 조직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합작투자의 이론

합작투자는 두 게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상호 거래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들 중에서의 선택인 것이다. 따라서 합작투자이론에서는 완전소유 ․ 공급계약 ․ 라이센싱 또는 현물시장 획득과 같은 대안적인 방법들에 비하여 왜 합작투자가 선택되었는지를 설명한다. 그동안 합작투자의 분석에 사용된 접근방법들은 거래비용이론, 전략적 행동이론, 조직이론 등이다.

I. 거래비용

합작투자에 대한 거래비용의 설명은 기업이 어떻게 여타 기업과의 활동영역들을 조직하는가라는 질문을 포함한다.
Wlliamson(1985)은 기업들이 생산비와 거래비용의 합계를 최소화하는 기준에 따라 거래방법을 선택한다고 주장한다. 생산비는 영업규모, 학습 정도 또는 독점적 지식에 따라 기업 간에 차이가 날 수 있다. 거래비용은 계약서를 작성하고 이행하기 위하여 계약조건과 상황적 요구사항들에 대하여 신경전을 벌이거나, 한 당사자에 대한 의존도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상호관계를 안정시키고 거래를 관리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Williamson은 시장거래 당사자들 간의 높은 거래비용의 주요요인이 상호 지배 상황에서의 소수거래자 때문이라고 한다. 소수거래는 자산의 특유성으로 인하여 대체비용이 높기 때문에 기인하는 것으로, 자산들이 오직 소수 당사자 간 거래만을 지원하는 데 특유화된 정도를 따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
  • 목 차part Ⅰ 제휴Ⅰ. 서 론Ⅱ. 본 론ⅰ) 이론 부문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범주3. 왜 전략적 제휴인가?4. 타당한 제휴의 특성5. 전략적제휴의 이점6.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9. 제휴의 한계점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Ⅲ. 결 론※ 그 밖의 대안 고려part Ⅱ 인수(M&A)Ⅰ. 서론Ⅱ. M&A의 유형1. 거래형태에 의한

  • [국제기술이전경로선택의 이론] 거래비용이론의 관점(국제기술이전의 거래비용접근법)
  • 국제합작투자와 국제 라이센싱 및 기타 계약적 거래가 존재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즉 어떠한 비용 ․ 수익관계 때문에 단독투자보다 기업 간 계약형태가 더 적절한 전략이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거래비용분석에서는 특정진입전략의 효율성은 최적 통제수준을 결정해 주는 거래특유자산, 외부 ․ 내부 불확실성, 무임승차가능성 등 4가지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1) 거래특유의 자산거래특유의 자산이란 소수의 이용자 또는

  • FDI 해외직접투자와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및 한국기업에 주는 영향 연구
  • 국제경영론(해외진출)Ⅰ. F D I 해외직접투자란?Ⅱ. 지난 10년간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Ⅲ. 한국기업에 주는 의미(영향)- Green Field와 Brown Field의 의미Ⅳ. 기업들이 선진국들에서 성공하기 위한 비교우위의 핵심요소1) 내부화이론2) 절충이론3) Green Field(신규법인설립형태)4) Brown Field(기존기업의 인수 및 합병)1) Green Field - 완전자회사 및 사례(IKEA의 미국진출)- 국제합작기업 및 사례(중국의 상하이폭스바겐)2) Brown Field - 합병 및 사례(AT&T)- 인수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제 1 장 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제 2장 국제 M&A 협상제 3장 국제 기술이전 협상제 4 장 글로벌기업의 갈등관리협상 (Conflict Resolution Negotation)제 5장 글로벌기업과 현지국 간의 협상제 6 장 국제 통상 협상 개론제 7장 통상협상의 이론적 분석 제 8 장 한.미 통상협상 : 미국의 통상 협상전략 제9장한․미 통상협상Ⅱ : 한국과 미국의 통상협상전략 제 10 장 한 중 통상협상제11장. 한 EU 통상협상제 12 장 FTA협상전략제 13 장 GM대우자동차 협상사례(실

  • [국제경영전략] 삼성-TESCO 테스코 홈플러스 국제협력전략
  • 합작사례 삼성-TESCO 홈플러스 주의를 끌기 위해 조 이름 탄생배경을 얘기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목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Ⅲ.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소개 및 합작투자과정Ⅳ. 홈플러스 국제협력전략 분석 Ⅴ. 홈플러스 국제협력전략 성과 Ⅵ. 결론 주제선정이유를 하나 따로 하기엔 쓸내용이없어서 뺐으니까 목차를 설명 하기 전에 주제선정이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Ⅰ. 서론- 주제선정급속하게 변화하는 세계 유통시장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