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입] 수출경로와 방식(간접수출과 직접수출, OEM수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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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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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진입] 수출경로와 방식
I. 수출경로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II. OEM 수출방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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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경로와 방식
기업이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수출형태 또는 경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야 한다. 수출경로는 크게 직접수출과 간접수출로 구분 할 수 있다. 또한 재화 및 서비스의 수출방식에도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상표의 주체에 따라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상표 즉, 주문자상표 수출방식과 고유상표 수출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I. 수출경로
수출경로는 크게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나누어진다. 간접수출(indirect export)이란 종합무역상사나 수출대행업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기업이 직접 수출관련업무를 수행하지 않으므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간접수출 방식은 외국바이어 ․ 종합무역상사 ․ 외국기업의 구매사무소(buying office)와 같은 국내의 수출중개인이 해외시장개척, 제품계획, 제품에 대한 판촉활동 등을 담당한다. 직접수출(direct export)은 자신의 국내의 수출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해외중개인, 유통업자 또는 마케팅자회사와 같은 기업의 자체 해외판매조직을 통해서 수출하는 방식이다. 수출전담부서나 판매법인을 통하여 해외시장개척, 현지딜러관리, 판촉행위 등 수출 제반업무의 기능을 직접 수행하므로 간접수출 방식에 비교하여 자사제품에 대해 강한 통제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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